입학사정관제 장단점과 개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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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입학사정관제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개선과제를 제시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입학사정관제란?

Ⅱ. 입학사정관제 도입배경 및 목적
1) 도입배경
2) 목적

Ⅲ. 입학사정관제 3단계 정착방안

Ⅳ. 입학사정관제의 특징

Ⅴ. 입학사정관에 의한 대학입시전형 설계
1) 입학사정관은 누구인가?
2) 입학사정관 전형 분류
3) 평가 자료 구성
4) 평가기준

Ⅵ. 입학사정관제 실시 대학 현황

Ⅶ. 입학사정관제의 장점
1) 공교육의 신뢰회복에 기여하게 된다.
2) 주입식교육에서 벗어나는 계기 마련
3) 저소득층의 자녀들의 대학 진학의 기회를 넓혀줄 수 있을 것이다.
4) 대입 전형의 전문화와 선진화에 대한 기대가 있다.
5) 대학의 자율화 기반 구축에 대한 효과가 기대된다.

Ⅷ. 입학사정관제의 단점
1) 고교 등급제에 대한 우려가 있다.
2) 또 다른 새로운 사교육의 발생에 관한 우려
3) 입학사정관의 전문성의 문제
4) 입학사정관의 도덕성의 문제
5) 고교와 학생의 대입준비 부담이 과중화 될 수 있다.
6) 절차공정성과 관련한 대학입시사정관제가 가질 수 있는 문제점

Ⅸ. 입학사정관제의 개선과제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입학사정관제란?
교육인적자원부가 마련한 입학사정관제 지원계획에 입학사정관(Admission Officer)은 "직무상 대학 내 다른 행정조직으로부터 독립된 보직으로 전형기간과 무관하게 연중 입학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로 정의하고 있으며, 입학사정관제의 역할범위는 "전형방법 및 전형의 다양성 정도, 대학의 주관적 선발에 대한 사회적 용인 정도에 따라 넓은 스펙트럼을 가짐"으로 정의하고 있다(2007.5).
교육인적자원부의 지원계획에 제시된 입학사정관 정의는 입학사정관의 업무나 역할을 특정하지 않고 직무 성격만 나타내고 있다. 대부분의 외국의 입학사정관은 지역고등학교 등의 입학전형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입학사정을 담당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최근 교육과학기술부는 입학사정관을 "다양한 전형자료를 심사, 학생의 잠재력 및 소질을 평가하여 입학 여부를 결정하는 전문가"로 정의하였다(2008.6.23).

Ⅱ. 입학사정관제 도입배경 및 목적

1) 도입배경
- 지금까지 대학들은 학생부·수능시험·대학별고사 등 성적 위주로 학생을 선발해 왔다. 그러다보니 초·중등학교에서는 지나친 점수 경쟁을 초래했고, 대학 입장에서는 대학이나 모집단위의 특성에 맞는 잠재력과 소질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는 데 일정한 한계가 있었다.
- 따라서 대학의 학생선발 권한을 확대하고, 초·중등교육 정상화를 함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입전형의 자율화·특성화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지원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참고문헌
•「입학사정관제 성공적 정착을 위한 방안 탐색」정광희(2009)
•「입학사정관제의 공정성 확보 방안」박남기(2008)
•「대학 입학사정관제가 성공하려면」문흥안(2008)
•「대학입학사정관제 운영의 내실화 방향」정일환, 대구가톨릭대학교(2008)
•「대학입학사정관제 지침서 개발 연구」한국대학교육협의회(2008)
•「일본사례를 통해 본 입학사정관제 운영방향과 과제」정광희, 김미란, 박병영, 한국교육개발원
•「대입전형 자율화 시대의 입학사정관제 정착 방향」남보우, 단국대학교 (2008)
•「입학사정관제 길라잡이」교육과학기술부(2009)
•「입학사정관제 계속‧신규지원대학 선정」교육과학기술부(2009.7.15)
• 입학사정관제 시행과 조급주의, 광주드림, 최영태(전남대교수) 2009.11.18
• 크게 늘어난 입학사정관 전형 미비점 보완을, 대전일보, 2009.12.01
• 입학사정관제, 성공적으로 정착하려면, 서울신문, 김원명(동대전고 교장) 2009.10.30
• 입학사정관제 성공의 열쇠 '공정성과 전문성' 이뉴스투데이, 유황우, 2009.08.05
• 입학사정관제 홈페이지, http://uao.kcu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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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리도잘돼있고좋네요
  • guk***
    (2012.09.10 16:49:3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활용잘했습니다 내용이 잘 요약되어 있습니다
  • spc***
    (2010.09.27 15:3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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