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대철학] 소크라테스의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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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본문 요약
II. 소크라테스의 정의론은 모순적이지 않느냐?
1. 일반인들의 시각에 비춰지는 모순적인 태도에 대해서
2. <서양고대철학> 수업 시간에서 배운 모순
3. ‘1조’가 생각해 본 모순
III. <소크라테스의 변명>에서 나타난 정의론
1. 오이디푸스가 주는 교훈 : 교만의 원죄
2. 캐물음, 델포이 신탁이 정해준 소크라테스, 자신의 위치
3. 소크라테스의 훌륭함에 이르는 방법
4. 죽음에 의한 위치의 증명.
5. 덕에 대하여
본문내용
I. 본문 요약

“재판하는 사람(배심원)의 덕목(훌륭함: aretē)은 이것인 반면에, 변론(연설)하는 사람의 덕목은 진실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18a 마지막 줄, p.100]
- 수사술은 분명 어떻게든 설득력이 있는 것(to pithanon)이어야 하겠지만, 소크라테스의 경우에는 수사술은 언제나 진실과 올바른 것(to dikaion)을 위해서 이용되어야한다. ; 소크라테스의 자산(ousia)은 진실(to alēthes)이기 때문에..

최초의 거짓된 고발,
“소크라테스라는 한 현자(부정한 뜻)가, 즉 하늘 높이 있는 것들을 골똘히 생각하는 자이며, 지하의 온갖 걸 탐사하는 자가, 그리고 한결 약한(못한) 주장을 더 강한(나은) 주장으로 만드는 자가 있다는 것입니다.” [18b와 18c 사이]
1> 이는 소크라테스에 대한 보통 대중들의 선입관이라 생각됨.
2> 자연철학을 탐구하는 자이기 때문에 신을 믿지 않는다고 생각함.

이중의 고발인 [18d],
: 대중들이 가지고 있는 선입관과 지금 고소한 세 고소인.

변론 = 선입관을 짧은 시간 안에 제거하는 것 : 선입관은 비방과 같은 말..... [19a]
변론을 임하는 마음가짐, 신의 마음에 드는 방향으로 진행되도록 하고서, 법에 복종하며 변론을 해야만 하겠습니다.
-변론하는 자의 덕목-

선서진술서,
“소크라테스는 죄를 지었으며 주제넘은 짓을 하고 있으니, 그건 땅 밑과 하늘에 있는 것들을 탐구하는가 하면, 한결 약한(못한) 주장을 더 강한(나은) 주장으로 만들며, 또한 바로 이것들을 남에게 가르치고 있어서입니다.” [19c]
1> 죄는 주제넘은 짓이다. 즉 교만을 행하는 것이다. 이는 자신의 몫으로서의 교만이 아니라, 신이 내린 섭리에 관한 교만이라고 생각한다. 즉 신이 곧 진실이라고 한다면 그 진실을 왜곡하는 행동, 신을 부정하고 진실 되지 않은 사실을 더욱 진실 되게 꾸미는 짓이야 말로 인간의 지혜로 신에게 거역 혹은 도전하는 죄에 해당된다.

소크라테스는 자연철학에 관한 부분에서-무신론자라는 고소- 전혀 아는 바가 없다고 이야기한다. [19c]
<<파이돈>>편 [96a] : 젊은 시절 자연에 관한 탐구(peri physeōs historia)로 일컫는 지혜(sophia)를 열망하였다. 모든 것의 원인들(aitiai)를 안다는 것이 대단한 일로 느껴졌기 때문이다-소멸과 생성의 의미-. 그리고 자연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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