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 1930년대 모더니즘..-시인 김광균과 이상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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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김광균과 이상에 대해
Ⅲ. 김광균, 이상 시에 대한 30~40년대 연구사
Ⅳ. 작품분석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김용직은 1930년대 우리 모더니즘 시를 온건한 모더니즘과 과격한 모더니즘으로 나누고, 전자가 T.E. 흄의 세계관에 입각한 영미 이미지즘에 토대를 둔 반면 후자는 대륙 쪽에서 형성된 표현파, 미래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등에 토대를 둔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전자에 해당하는 김광균은 그의 작품 속에 모더니즘을 구현한 대표적 이미지스트로 잘 알려져 있다. 모더니즘 시의 표현적 본질인 이미지를 사용해 우리 시의 현대화에 일익을 담당했던 그는 특히 내면정서의 감각화에 초점을 맞춘 시인이었다. 따라서 그에 대한 논의 대부분이 모더니즘과 연관되어 진행돼 올 수 밖에 없었다.
반면 후자에 해당하는 이상의 시는 20년대 정지용이 보여주던 미래파적 요소나 임화가 보여주던 초현실주의적 요소가 새롭게 계승된 것이라고 보고, 이러한 그의 아방가르드적 요소는 후대 모더니즘 시인들에게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계승된 것으로 본다.
김광균과 이상에 대한 간략한 언급과 더불어 그들의 시에 대한 연구과정, 모더니즘 측면으로 바라본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1930년대에 모더니즘의 전개에 대해 살펴보자

Ⅱ. 김광균과 이상에 대해

1.김광균
정지용의 모더니즘 시에 기교만 있고 절망이 없다면 김광균의 모더니즘 시에도 기교만 있고 절망이 없지만 절망 대신 우수가 있다. 이 우수는 도시적 삶, 도시적 풍경이 환기하고, 이 우수는 소시민적 비애와 관련된다. 이승훈, 『한국 모더니즘 시사』, 문예출판사, 2000, p.99

1937년 신석초, 서정주, 이육사 등과 동인지 ≪자오선≫, ≪시인부락≫ 등의 멤버로 활동하였다. 그의 시풍은 서구의 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았으나 김기림이나 이상처럼 급진적이고 파괴적인 요소보다는 온전하고 차분한 회화적인 이미지를 구사하였다. T.E 흄이나 E.파운드, T.S엘리어트의 이미지즘의 영향을 받은 듯 하다. 또한 1930년대에 일본에서 하루야마 유키오가 주로 편집하던 ≪시와 시론≫에서 모더니즘의 영향도 받았다.
도시적 소재와 공감각적(共感覺的) 이미지를 즐겨 사용했으며, 이미지의 공간적인 조형(造形)을 시도한 점 등에서 크게 주목받았다.
그는 1938년 1월 조선일보 신춘문예에「설야」가 당선됨으로써 문단에 정식으로 등단하지만, 김용직이 밝힌 것처럼, 그 전에 이미「가는 누님」(중외일보, 1926),「옛 생각」(조선일보, 1927),「한울」(동아일보,1929),「옛 동무」(동아일보,1929),「야경차」(동아일보, 1930),「실업자와 5월」(『대중공론』,1930),「소식---우리들의 형님에게」(『음악과 시』, 1930, 8)등을 발표한다.
김광균은 1914년 개성에서 태어나 송도 상업고등학교를 나온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런가 하면 1938년 1월 조선일보에는 김광균의 약력이 ‘26세, 1912년 개성산, 상업학교를 거쳐 현직 회사원’으로 되어 있다. 그가 1914년 생이라면 그가 시를 발표한 것은 12세부터이고, 1912년 생이라면 14세부터이다. 문제는 그가 조숙했다는 점이고, 10대에 본격적인 시단 활
참고문헌
1. 기본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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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내 논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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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진, 『김광균 시 연구』, 보고사, 1996
홍문표, 『현대시학』, 양문각, 1995
김재홍, 『한국 현대시인 연구』, 일지사, 1986
성기조, 『한국 현대시인론』, 한국 문화사, 1997
이승훈, 『한국모더니즘시사』, 문예출판사, 2000
김승희, 『이상 시 연구』, 보고사, 1998
이태동, 『이상』, 서강대학교 출판부, 1997

3. 논문
유재천, 『이상 시 연구』, 연세대, 1983
이승훈, 『이상 시 연구:자아의 시적 변용』, 연세대,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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