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 박태원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속에 나타난 구보씨의 걸음과 행동에 나타난 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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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 본론.
①집에서 나옴.
② 거리를 방황함.
③다방안에 들어감.
④경성역에 감.
⑤벗을 만남.
⑥ 또다른 벗을 기다림.
⑦벗과의 만남.
⑧ 벗과의 헤어짐. 집으로 돌아감.
3. 결론
본문내용
1.서론.

박태원은 한국모더니즘을 잘 보여주는 소설을 지었다. 『천변풍경』,『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이 그의 대표적인 소설이다. 모더니즘 문학의 경향은 대체로 인간 정서를 중시여기면서 언어 자체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있다. 근대 산업 사회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도 하다. 현대인은 전체 사회를 파악하지 못하고 부분적으로만 연관되어 있을 뿐이다. 따라서 작품에 나타난 사회는 추상적이며 등장인물들은 상실감과 소외감을 드러내는 경향이 크다.
박태원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그러한 고독한 현대인의 모습을 잘 나타내 준다고 한다. 그 내용은 작가의 분신격인 소설가 구보씨가 정오에 집을 나와 서울거리를 배회하다가 새벽 2시에 집으로 다시 돌아가는 구조를 이룬다. 하루종일 돌아다니다닌 소설가의 일일. 그렇다면 구보의 행동과 발걸음에 많은 내용과 심리가 담겨 있을 것이다. 소설가 구보씨의 발걸음과 행동에 상실감과 소외감이 어떻게 담겨있는지 한번 살펴보자.

2. 본론.
①집에서 나옴.

어머니는 아들이 제 방에서 나와, 마루 끝에 놓인 구두를 신고, 기둥 못에 걸린 단장을 꺼내들고, 그리고 문간으로 향하여 나가는 소리를 들었다. (중략) 중문 앞까지 나간 아들은, 혹은, 자기의 말을 듣지 못하였는지도 모른다. 박태원,엮은이;최혜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문학과 지성사. 1998. p13


밑줄 친 부분은 구보가 행한 행위들이다. 그것들은 전부 집에서 나가는 행위를 가르킨다. 그것은 어머니의 귀를 통해서 전해진다. 구보의 행복을 염려하고, 결혼하라고 하는 어머니는, 구보에게는 하나의 억압으로 느껴지고, 피해야 할 대상으로 여겨진다. 또한 어머니의 소망을 들어주지 못하는 자신에 대해서 죄책감도 들것이다. 그러한 자신의 처지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를 집에서 ‘나가는’행위로 표현한다.

구보(仇甫)는 집을 나와 천변길을 광교로 향하여 걸어가며, 어머니에게 단 한마디 “네!” 하고 대답 못 했던 것을 뉘우쳐본다. (중략) 구보는 마침내 다리 모퉁이에까지 이르렀다. 그의 일 있는 듯싶게 꾸미는 걸음걸이는 그곳에서 멈추어진다. 그는 어딜갈까, 생각하여본다. 모두가 그의 갈 곳이었다. 한 군데라 그가 갈 곳은 없었다. 위의 책과 동일. p19


일 있는 듯싶게 꾸미는 걸음걸이가 멈추어진 것은 여러 가지를 보여준다. 구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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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보씨의 행동에대한 심리를 보여주네요
  • sumi***
    (2007.04.19 23: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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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ib***
    (2006.04.21 00: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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