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인지심리학] 어머니에대한유아의표상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방법
결과
본문내용
아동이 부모와 맺는 관계의 질은 다양하다. 부모-자녀 관계의 질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한 접근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본 연구는 인형놀이 면접에서 유아가 사용하는 나레이티브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4세와 5세 남․여 유아의 어머니에 대한 유아의 표상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에 대한 유아의 표상은 성과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어머니에 대한 유아의 표상번주(긍정적 표상, 부정적 표상, 훈육적 표상)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방법
4세 및 5세 남․여 각각 10명씩 총 40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MacArthur 이야기 꾸미기 도구(MSSB)를 이용하여 인형놀이 면접을 실시하고 비디오로 녹화하였으며, 녹화된 자료는 Oppenheim, Emde와 Warren의 관찰 범주(표1)를 이용하여 유아의 반응을 분류하고 분석하였다.

<표 1 . 어머니에 대한 표상의 범주 및 표상행동별 조작적 정의>

1. 긍정적 표상
1) 보호하기 : 실제 또는 가능한 위험으로부터 자녀를 보호해주는 행동
2) 양육하기 : 자녀를 볼봐주고 , 달래주고, 먹여주는, 편안하게 해 주는 행동
3) 애정표시하기 : 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Piaget)의 생애, 인지발달의 주요개념, 인지발달단계,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의 비교, 피아제이론의 비판
  • 요약에 대한 연구보고를 무시하였는데, 그 이유는 아동기 사고의 풍부하고 상세한 실례보다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었다.대체로 배아제의 연구는 방법론적인 결점이 있으나, 1960년대에 와서 그의 연구에, 대한 관심이 현격하게 높아졌다. 비록 난해하고 기록에 일관성이 없긴 하나, 피아제이론의 중요성을 심리학자들이 깨닫게 되었다. 아동의 사고에 대한 연구 중에 피아제를 언급하지 않는 연구는 거의 없을 정도이다.피아제가 구축한 인간의 인지발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 및 단계별 특징 이해와 비판적 견해 고찰
  • 대한 평가인지발달 이론은 아동의 능동적인 정신과정에 주목함으로써 발달심리학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인지발달 이론은 ‘지능’이란 것이 단지 IQ 점수로 요약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하는 다양하고 복잡한 능력을 반영하는 복합요인이라는 것을 보여준다.피아제 이론의 긍정적 성과피아제(Piaget) 이론의 가장 핵심적인 성과는 인간발달에서 인지의 중심적 역할을 강조한 점이다. 피아제는 자연관찰 연구를

  •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비교 고찰
  • 유아교육기관에서 도덕성 교육에 대한 교육 활동을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 유아기는 신체, 사회, 정서, 인지 등의 모든 영역에서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또한 질 높은 가르침에 의해 무한한 발전을 기대할 수 있는 잠재가능성과 가소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도덕성 교육이 건전한 도덕성을 갖춘 민주 시민의 양성과 도덕적인 민주 공동체의 건설을 지향한다고 전제한다면,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도덕성 교육의 필요성은 절대적으로 요구된

  • 듀이의 교육사상
  • 구에 흥미를 가지게 되고 존스 하프킨스에 진학하기로 결심하였다. 그는 대학원 생활을 통해 철학과 심리학 분야에서 학문적인 자질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듀이는 새심리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것이 그의 철학 연구에 많은 시사점을 가진다고 생각했다. 듀이는 약 2년간에 걸친 존스 하프킨스 대학원의 연구생활을 통해서 그의 지적 발전에 많은 진전을 보았다. 미시건 대학의 모리스 교수는 형이상학 클럽에서 듀이가 발표한 논문을 통해 그의

  • [심리학] 정서와 정서지능
  • 유아 교육에서는 희로애락의 감정과 더불어 자신에 대한 태도(자아 개념), 성취 욕구, 심미감 등의 의미도 포함된다. 그리고 이러한 정서의 주요기능은 생존을 위한 방편이 되며 의사전달의 수단이 된다.IQ와는 달리 높고 낮음이 아닌, 안정과 불안정, 성숙과 미성숙으로 표현한다.2. 정서의 기능사유과정을 거친 정보를 받아들이고 다양한 느낌을 일으키는 정서기능(느낌층)이 있다. 정서기능은 정보가 사유과정을 거쳐서 가공된 정보를 받아들여 기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