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채만식 소설의 풍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졸업][국어국문학] 채만식 문학 연구 -풍자소설 중심으로
-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
- [채만식][문학세계][풍자소설][치숙][명일]채만식의 생애, 채만식의 평가, 채만식의 문학세계, 채만식의 풍자소설, 채만식의 소설 치숙 작품분석, 채만식의 소설 명일 작품분석, 채만식의 소설 태평천하 작품분석
- [방통대 2013-2]‘가족 문제’에 초점을 두고 등장인물간의 갈등양상, 성격과 태도를 분석한 후 감상을 쓰시오[채만식의 태평천하]
- [방통대 현대소설론]가족문제에 초점을 두고 등장인물간의 갈등양상, 성격과 태도를 분석한 후 감상을 쓰시오[채만식의 태평천하]
- 목차
-
1.서론
2.본론
(1)풍자란 무엇인가
(2)풍자 문학이란 무엇인가
(3)1930년대 시대
(4)채만식의 풍자적 소설들
3.결론
- 본문내용
-
1.서론
현대문학사 수업 중 채만식의 풍자는 한국적 특성이고 관념적인 것 에 대한 풍자를 하는 유럽풍자를 지적했다고 하였다. 그럼 도대체 채만식의 한국적 풍자는 어떤 것일까 하는 궁금증과 작품에는 작가와 시대가 반영 되는데 첫 번째 레포트의 주제는 문학속의 작가가 반영된 것을 중심으로 조사 하였는데 이번에는 문학 속 시대를 알고 싶은 마음으로 두 번째 레포트의 주제를 정하였다. 채만식의 풍자에 대한 자료를 찾자 그 주제에 대한 연구들은 많이 이루어 져 있었다.
나는 채만식의 작품 몇 개를 기준으로 그의 풍자의 특징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2.본론
채만식은 1902년 전분 옥구군 임피면 읍내리에서 태어났고 하나의 단편 소설을 완성하는데 640여매의 원고지를 버릴 정도로 괴팍한 결백성을 지녔으나 한편으로는 무척 다정다감한 성격의 소유자였다고 알려져 있다. 어떤 곳에서는 그를 식민지 시대와 분단을 괴롭게 살아간 한 예민한 지성인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1)풍자란 무엇인가
풍자란 무엇일까?
‘풍자’란 ‘비꼬기, 빈정대기’라는 뜻으로 원래 빗대고 비유하여 남의 결점이나 어떤 상황의 모순을 은근히 찌르고 말한다는 사전적 의미를 갖고 있다. 더 나아가 ‘풍자’는 시대나 사회의 부조리와 악습, 폐단 등을 익살맞게 조소로서 공격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것은 현실을 향해 비관적인 자세나 부정적인 태도를 갖지만 직접적인 공격이 아니고 웃음을 통한 우회적 수법을 쓴다. 따라서 ‘풍자문학’은 작가가 적극적으로 현실을 비판하고 항의할 수 없는 시기나 상황에서 소극적으로나마 시대나 사회의 부정적인 면을 폭로, 고발하는 수법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풍자는 고대나 중세시대에도 예술작품을 통해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1745년 헤르쿨라네움에서 발굴된 프레스코는 거대한 앵무새와 같은 것이 귀뚜라미
- 참고문헌
-
<단행본>
1. 김흥기 『채만식 연구』 국학자료원 2001
2. 문학과 사상연구회(이선영外) 『채만식 문학의 재인식』 1999
3. 신동욱 『한국현대문학론』 박영사 1972
<논문>
1.남현준 『해방전후 채만식 풍자연구』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