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노계 박인로의 작품에 드러난 서민가사적 특성 연구-`누항사`를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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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누항사에 드러난 서민가사적 요소
1. 표현상의 특징
2. 저항의식
3. 권농의식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노계 박인로는 우리 민족의 역사상 가장 다사다난했던 시절을 살다간 사람이다. 노계는 조선 명종, 선조, 광해군, 인조의 4대에 걸쳐 생존하였는데, 조선 전기에서 후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시기인 송강 정철(1536-1593)과 고산 윤선도(1587-1671)의 중간 시기(노계, 1561-1642)에 생존하여 이들과 더불어 조선조 3대 시가인으로 국문학상 중요한 작가임에 틀림없다. 김선규, 『노계 박인로의 가사연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6), 1쪽
노계는 임진왜란, 병자호란의 참담한 현실을 체험하였고 전후에도 매우 빈궁한 생활을 하였다. 이러한 가운데 그는 충효를 실천하였고 독서와 안빈낙도의 자세를 견지하여 7편의 가사와 68수의 시조 및 100여수의 한시를 남겼다. 승필호 『노계 가사의 특성연구』(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1990), 1쪽

이러한 노계의 작품에는 전기 가사적 요소와 후기 가사적 요소가 공존 승필호 『노계 가사의 특성연구』(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1990), 37쪽
하는데, 노계의 작품은 전기양반가사에서 후기 서민가사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작품의 성격을 띠고 있다. 노계의 작품에 대해서 학계 일각에서는 박인로가 송강, 고산과 함께 근세의 3대 시가인으로 꼽히지마는 그의 가사는 역시 송강의 가사를 능가하지 못한다. 장덕순 『한국 문학사』(동화문화사, 1980), 293쪽
라고 하며, 노계 가사가 송강·고산보다 격이 떨어진다고 평하고 있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노계 가사가 서민가사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는 것에 주목하여, 노계 가사가 그 나름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것에 대하여 말하고자 한다.
노계의 여러 시가작품 중에서 서민가사적 특징이 가장 잘 드러나 있는 가사작품 ‘누항사’를 택하여, ‘누항사’에 드러나 있는 후기 서민가사적 특징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면서, 박인로의 시가가 지니고 있는 특징과 박인로의 시가에 드러난 사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런 과정을 통해서 서민가사로서 노계가사의 문학사적 가치에 대해서 재평가 하도록 할 것이다.

II. 누항사에 드러난 서민가사적 요소
지금부터 노계 가사가 지닌 서민 가사적 요소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보통 가사 문학은 16,17세기의 양대 전란을 분기점으로 하여 전기 가사와 후기 가사로 분류되는데, 전기 가사인 양반 가사는 주로 충효 사상·안빈낙도·강호 한정·신선 사상 등을 노래하며, 후기 가사에 속하는 서민 가사는 현실적 모순의 폭로와 비판·기본 관념에의 도전과 인간 본성의 추구·연정 및 신세 한탄·인생무상과 취락·서민적인 소박한 꿈과 소망 등을 읊고 있다. 김문기 『서민 가사 연구』(형설출판사, 1985), 67쪽


참고문헌
백영후,『노계 박인로 시가연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2년)
김선규,『노계 박인로의 가사연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6년)
승필호,『노계 가사의 특성 연구』(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1990년)
김문기 『서민가사 연구』(형설출판사, 1985)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권』 (지식산업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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