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임화의 카프 해체 전 후의 시문학의 변화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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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서론
임화는 한국의 계급 문학 운동에서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나타낸 시인이다. 그러나 임화는 처음부터 계급 문학도는 아니었다. 초기에는 다다이즘 다다(dada)라고도 한다. 조형예술(造形藝術)뿐만 아니라 넓게 문학․음악의 영역까지 포함한다. 다다란 본래 프랑스어(語)로 어린이들이 타고 노는 목마(木馬)를 가리키는 말이나, 이것은 다다이즘의 본질에 뿌리를 둔 ꡐ무의미함의 의미ꡑ를 암시하는 것
계열의 시를 쓰는 사람이었다. 다다이즘 계열의 시를 쓰던 임화가 어떤 계기로 인하여 계급 문학도로 가게 되었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그의 소년기의 삶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는 보성 중학생이던 당시 가출을 하고 후에 이런 글을 남긴다.

『 10세 전후의 소년시대 열 살에 동대문 안에 있는 사립학교가 해산되는 바람에 보통학교 일년 급으로 올라갔습니다. 아버지는 자상하시고 어머니 슬하에 나는 행복 된 소년이었습니다. 20세 전후의 청년시대 중학교를 5년 급에 집어던지고 난지 2년 후 어머니도 돌아가시고 자산도 파하고 나는 집에도 안 들어가고 서울 거리를 정신나간 사람처럼 헤매였습니다. 괴로운 때였습니다. 그러나 마음은 강한 행복에 불탔습니다.』 작가 단편 자서전 <삼천리 문학> 1938 p.261


1908년 10월 13일 서울에서 태어난 임화가 자기 가정환경을 제기해 놓은 것은 이것이 전부이다. 다른 곳에서 그는

『열아홉 살 때 가정의 파산과 더불어 그의 평화한 감상시대는 끝이 났습니다.』 어떤 청년의 참회 <문장> 1940. 2 p.22


라고 말했을 뿐 부모의 직업이나 계층에 관한 언급(북한의 기소문에는 부모가 소기업 경영의 소시민 출신이라 함)은 물론, 형제의 유무에 관해서도 전혀 언급이 없다. 모친상을 당했다는 언급이 한번 있으며 아버지에 대한 언급이 그 후 전혀 없는 것도 특징적이다. 그의 주변에 관한 모든 것이 불투명하며 명확히 드러나 있는 것이 없다. 그러나 한가지 명확한 것은 바로 가출을 했다는 점이다. 그 자신도 가출에 대해 매우 의미 깊게 언급했다. 「그는 학업의 폐지를 조금도 슬퍼도 섭섭히도 생각지 않았습니다.」라고 적었는데 이것은 가출 동기를 은밀히 드러낸 어투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윤식 「林和硏究」 문학사상사 1989
김용직 「한국 현대시인 연구 상」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김용직 「林和 文學 硏究」 도서출판 새미 1999
정호웅 「임화 - (세계개진의 열정)」건국대학교 출판부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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