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서정주, 윤동주, 이상의 자아성찰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들어가며
“거울아, 거울아, 이 세상에서 누가 제일 예쁘니?”
마녀는 거울에게 물었다. 거울은 마녀의 소망과는 다르게 “백설공주님이요.” 라며 솔직하게 이야기 할 뿐이었다. 마녀는 부정을 했지만 그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 거울은 이렇게 사실만을 이야기한다. 그 사실이 때론 견딜 수 없을지도 모른다.
늘 사실만을 이야기하는, 어떻게 생각하면 -잔인하기까지한- 거울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거울이라는 것이 때로는 자신을 죽음과 가까이 하게 도와주기도 한다. 90년대 들어서 나르시즘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있어 왔다. 90년대의 거울은 두말할 나위 없이 죽음과 맞닿아 있었다. 그러나 90년대 문학에서의 거울이나 죽음은 개인적인 것이었다. 그들은 더 이상 민족과 국가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었다. 대신 자신의 무력한 삶에 대해 소외된 삶에 대해 이야기하게 되었다. 그것은 때론 볼록거울이나 오목거울처럼 현상을 왜곡시켜 보여지기도 했다. 거울이 자신을 배반한다.
거울이 늘 솔직한 시대가 있었다. 그 시대에는 자신만의 고민으로 산다는 것은 어쩌면 사치스러운 일이었는지 모른다. 어쩔 수 없이 ‘시인이란 슬픈 천명’인 시대가 있었다. 나는 그 슬픈 천명의 삶에 대해 애착을 갖고 있었고 그들의 슬픈 얼굴을 외면할 수 없었다. 그것은 시인과 맞대하는 것이 아닌 그들을 비춰 주는 거울을 통해서였다. 그들의 슬픈 얼굴이 활자로 나타났다.
계몽적인 성격이 강한 최남선의 경우를 보면 어디선가 서광이 비춰 주는 것 같다. 너무나 희망적인 내용의 시대를 지나 우리는 20년대 30년대 희망이라고는 도무지 찾아 볼 수 없는 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윤동주 연구 // 권영민 엮음 // 문학사상사 //1995
이상 시 연구 // 김승희 // 보고사 //1998
한국문학사 // 김윤식 김현// 민음사 //1973
이상 문학 텍스트 연구 // 김윤식 // 서울대학교 출판부 // 1998
李箱문학전집 // 김윤식 // 문학사상사 // 1995
김윤식교수의시특강1 // 김윤식엮음 // (주)한국문학사
서정주 시정신 // 김정신 // 국학자료원 // 2002
그리고 신은 시인을 창조했다 // 남진우 // 문학동네 // 2001
서정주 시연구 // 육근웅 // 국학자료원 //1997
한국 현대시와 상징의 해석론 // 이문걸 // 세종출판사 //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작품의 분석이 아니라, 자아의 성찰에 대해 알고 싶었습니다. 제목과 내용이 많이 어긋나는듯 합니다.
  • xmas7***
    (2011.06.19 00:19:45)
회원 추천자료
  • 시정신과 이데올로기의 충돌
  • 예술적으로 격이 있는 작품을 추구한 자취도 적실하게 나타난다. 이런 몇 가지 점에서 이들의 공동사화집인 『청록집』은 해방기단의 듬직한 성과임에 틀림없다.※참고문헌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1.김용직, 『해방기 한국 시문학사』, 민음사, 1989김윤식, 『해방공간의 문학사론』, 서울대 출판부, 1991.한계전 외, 『한국 현대시론사 연구』, 문학과 지성사, 1998.박윤우, 「오장환 시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

  • [A+ 윤동주] - 윤동주 인물분석, 작품소개 특징분석, 시 세계, 사상 등 분석
  • 윤동주생애생애특징 윤동주- 한국현대시인연구그리움의 세계 - 동주의 동시오랜 객지 생활에서 오는 향수슬픔의 미학- 연희 전문 문과에 입학식민지적 상황의 인식자기 자신에 대한 성찰초월에의 의지- 연희 전문 문과 졸업 직전암담한 현실 (연희전문학교 졸업 이후 진로와 식민지 현실)자신에 대한 성찰죄의식과 부끄러움- 연희 전문 문과 졸업 이후개인의 의지와 이러한 의지를 왜곡시키는 식민지적 상황과의 만남.개인의 한계를 느낌무시

  • 현대시강독 1940년대 한국시 1940년대 한국시 시대벅 배경 1940년대 한국시 친일시 저항시
  • 현대시강독 1940년대 한국시목 차1. 1940년대의 시대적 배경과 시문단의 상황1.1 『해방기념시집』2. 해방 전ㆍ후 문학2.1. 친일시2.1.1. 친일시의 전개2.1.2. 친일 작가2.1.2.1. 이광수 2.1.2.2. 김동환 2.1.2.3. 김종한 2.1.2.4. 노천명2.1.2.5. 서정주 2.1.3. 교과서에 수록된 친일시 2.2. 저항시2.2.1. 저항시의 전개2.2.2. 저항 시인2.2.2.1. 이육사2.2.2.2. 윤동주 2.3. 좌익계열 (조선문학가동맹)2.3.1. 임화 2.3.2. 오장환2.3.3. 김기림 2.3.3. 정지용 2.4. 우익계열2.4.1.

  • 1930~45년의 시대상황과 시문학 - 시대 개관, 시문학
  • 문학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한용운, 김소월, 이상화, 심훈, 등)③ 민족 말살 정책기 : 중일 전쟁 이후 문학의 현실 참여가 어려워지면서 순수 문학을 표방하는 문인들이 등장하여 문장을 발간하였고(김영랑, 정지용, 박목월 등), 심지어 일본의 군국주의를 찬양하는 칠일 문학가들이 대거 등장하였다(최남선, 이광수, 노천명, 서정주 등) 이렇나 가운데 마지막까지 문학을 통한 독립 운동이 추구되고 있었다.(한용우, 이육사, 윤동주 등) 한국사 능력검정

  • 1910~70 시인별 주요작품정리
  • 자아의 심정 : 학수고대(鶴首苦待)이상화 李相和, 1901.4.5~1943.4.25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를 발표하면서 신경향파에 가담하였던 시인. 조선일보사 경북총국을 맡아 경영하기도 했다. 주요 작품으로 시 〈나의 침실로〉 등이 있다. 본관 : 경주 호 : 상화 활동분야 : 문학 출생지 : 대구 주요작품 :시 〈나의 침실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호 상화(尙火). 본관 경주. 대구(大邱) 출생. 1919년 서울 중앙고보를 3년 수료하고 31운동이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