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김수영과 박인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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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김수영의 생애와 시 세계

3. 박인환의 생애와 시 세계

4. 김수영과 박인환의 차이점 혹은 공통점

5. 나오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지금 21세기에 4.19세대 시인들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은 진부할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더 이상 시 속의 숨은 의미에 대해서는 알고 싶어하지 않는다. 그보다 시 자체를 알고 싶어하지 않게 되었는지도 모른다. 시는 이제 고등학교 교과서에서만 빛을 발하는 존재가 되어버린 것일까.
현재 시는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거대 담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고 몸으로 시 쓰기가 유행처럼 되어 버렸다. 이제 시는 정치적이지 않아도 된다. 지금 시들은 개인을 노래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4.19세대의 시들을 연구하고 재발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우리가 그들 세대에 대해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일 것이다. 어느 정도 부채의식이라고 해도 좋겠다.
단지 부채의식 자체 때문에 끊임없이 읽혀지거나 연구되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그들이 당시 이룩했던 시적 성취는 많은 후배 시인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세대별로 무 자르듯이 구분하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이를테면- 4.19세대 대표적인 시인 김수영과 모더니즘 계열의 시인 박인환 시에 나타난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려고 한다.
처음에 이 두 시인에게 차이점은 있을지언정 공통점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언뜻 대표적인 시 <풀>과 <목마와 숙녀>만 봐도 그렇다. 김수영과 박인환 두 시인의 시집만으로 공통점과 차이점을 충분하게 논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참고문헌
-1차 텍스트
김수영/ 거대한 뿌리/ 민음사/ 1979
김수영/ 김수영 전집2/ 민음사/ 1981
박인환/ 목마와 숙녀/ 범우사/ 1986

-2차 텍스트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2/ 민음사/ 2002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95
김종윤/ 김수영문학연구/ 한샘출판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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