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 이규보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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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목적과 방법
2. 이규보는 정말 ‘어용 문인’이었나?
3. 이규보는 정말 ‘이중적인 인물'인가?
4. 이규보는 어떠한 인격의 소유자였나?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목적과 방법
백운거사 이규보. 이는 우리에게 아주 친숙한 이름이다. 영웅서사시 ‘동명왕편’과 ‘슬견설’의 작가로서 고등학교에서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이 이름을 수도 없이 들어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막상 이규보에 대해서 말하려고 한다면 ‘동명왕편’과 ‘슬견설’의 작가라는 것과 무신집권기 최고의 문인이라는 것 외에 어떠한 것도 말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 작품들 외에 그의 어떠한 작품도 알지 못하며, 그가 살았던 시대적 배경이나 성장과정에 대해서도 아는 바가 없기 때문이다.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알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내면이 드러난 작품이나 그러한 내면을 가지게 된 원인이 되는 성장과정과 시대적 배경을 아는 것이 필요하나, 우리는 그렇지 못한 것이다. 그러나 부끄럽지만 이는 비단 이규보뿐만 아니라 고전시가 작가 대부분이 그러할 것이다.
그런데 그 중에서도 이규보에게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내가 대학 3학년 때 수강했던 ‘한국문학원전강독’이라는 강의 때문이었다. 이 강의에서 이규보의 ‘백운소설’을 잠깐 다룬 적이 있었는데, 이 때 이규보가 ‘무신집정자들에게 아첨을 하여 그 덕을 톡톡히 본 인물’이라는 교수님의 말씀이 나는 선뜻 이해가 되지 않았던 것이다. ‘동명왕편’은 외우내환의 시대를 살아가는 지식인으로서의 역사의식이 드러나 있는 작품이며, ‘슬견설’ 또한 그의 넓은 도량과 덕을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얼핏 생각하기에 그런 그가 무신집정자들에게 아첨을 한 인물이라는 것은 모순이 있어 보였다. 그리고 이렇게 훌륭한 작품을 남긴 옛 시인들 치고 그 생애가 훌륭하지 않은 사람이 없는데 이규보는 그렇지 않다는 사실이 놀라웠으며 믿어지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나 부끄럽지만 순전히 나의 게으름 탓으로 이 문제를 지금까지 풀지 못하고 가지고 오게 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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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영, 「이규보 문학연구」, 집문당, 1984.
신용호, 「이규보의 의식세계와 문학론연구」, 국학자료원, 1990.
강석근, 「이규보의 불교시」, 이회문화사, 2002.
민족문화추진회편, 「이규보 시문선」, 솔,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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