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론] 특수교육 보조원 정착에 관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1. 특수교육보조원 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2. 특수교육보조원제 정학을 위한 제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장애인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장애학생들이 한 인간으로서 바람직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고자 20세기 초까지는 장애인을 ‘특별한 욕구’를 가진 학습자로 판단하여 ‘특별한 집단’ 으로 만들어 특수학교 혹은 특수학급에서 분리교육 하였다. 그러나 1960년대 후반 분리교육의 제한된 환경에 대한 비판과 장애인들도 같은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이 보장받아야 한다는 명제 하에 특수교육의 패러다임이 분리교육에서 통합교육으로 이동하게 되었다.
통합교육이란, 장애 학생이 일반학교에서 분리되거나 배제되지 않고 비 장애 학생과 같은 공간에서 교육을 받으며, 그들의 특별한 욕구를 지원하면서 교육하는 것이다. 학급 안에서 학생들은 서로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상대를 발견하고 그것을 자신의 내면에 수용한다. 이러한 통합교육을 통하여 이질성과 다양성의 자연스런 공존을 인정하게 되며 심리적인 통합을 이루게 된다. 이렇게 볼 때 통합교육이란 물리적인 통합과 기능적 통합, 정서적 통합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평생 교육법 5조에서는 학습자의 필요와 실용성의 존중을, 초․중등교육법 59조에서는 통합교육에 관하여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를 위한 별도의 입학절차, 교육과정 및 통합교육 실시에 필요한 시책 강구를, 특수교육진흥법 16조에서는 특수교육 대상자의 능력 및 특성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방법 강구를 규정하고 있다. 또 교육인적자원부에 따르면 통합교육의 현장에서 특수교육 교사를 보조하는 특수교육보조원이 필요하다는 보고도 있었다. 교육과 관련된 각종 법에 명시된 내용을 해석해보거나 일선 현장에서의 욕구를 살펴보면, 특수교육 5개년(2003-2007)종합 대책을 위한 기초연구에서 제안한 ‘특수교육보조원의 도입’은 정당하다고 생각된다.
특수교육보조원이란 일반교육 현장에 있는 장애 학생이 교육 장면에서 방치되거나 소외되지 않고 적절한 교육을 제공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보조 인력을 지칭하는 말이다. 본 조에서는 특수교육보조원의 도입에 대한 근거와 필요성에 따라 현재 각 시별로 시범운영중인 ‘특수교육보조원’ 제도의 정착을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특수교육보조원 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교육인적자원부의 특수교육연차보고서의 특수교육보조원 활용방안에 따라 그 신분
참고문헌
- 김영환, 1997,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국립특수교육원.
- 김승국, 1999, “장애 학생의 통합교육”, 교육과학사.
2003, “특수교육의 발전과 통합 교육의 추진”, 특수교육.
- 박승희, 2003, “한국 장애학생 통합교육”, 교육과학사.
- 이성현, 2001, “특수교육의 이해와 지도” 글로벌.
- 이부옥, 2002, “장애아동 통합교육을 위한 보조교사제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윤기종, 2002, “한국 장애학생 통합교육의 발전과정과 정책방안 연구”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과 석사학위 논문.
-통합교육 실현을 위한 보조인력 제도화를 위한 공청회 자, 2002.
-인터넷 한겨레 보도자료, 2003
-최영희, 2003,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보조원의 근무여건 및 의식조사”, 국정감사 정책자료집.
- http://www.kidseyes.co.kr/bord/ed_colum/ed_colum_view.html?id=257
- http://www.earlyeducation.or.kr/c2-3.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12. 노인 1) 재가복지사업2) 가정 노인 종합 복지관 주간보호프로그램3) 공릉 치매노인단기보호센터4) 사업별 탈시설화와 지역복지사업1) 그룹홈(1) 그룹홈이란(2) 그룹홈의 발달배경과 목표(3) 논의 및 제언(4) 그룹홈 설치의 효과(5) 서울시립 정신지체복지관 그룹홈 운영실태 현황(6) 그룹홈 주요 서비스 및 프로그램(7) 그룹홈 유형변화의 배경(8) 그룹홈 유형 및 활성화 방안(9) 그룹홈의 상황 (우리나라, 일본 ,미국)13. 가

  • [사회복지] 아동복지론 아동학대
  • 사회적 요인III. 아동학대의 실태1. 아동학대 현황1) 1319 신고접수 현황2) 아동학대 사례판정○ 아동복지론 아동학대3) 아동학대사례유형 현황4) 피해아동 현황5) 재 신고 아동 현황6) 학대 행위자 현황 교육 및 홍보사업 현황IV. 결론 및 제언1. 아동학대 대책1) 우리나라 아동학대 대책 2) 아동학대 관련법3) 학대 아동을 위한 보호 체계4) 아동학대 신고5) 아동학대 개입 과정6) 아동학대 예방 및 피해아동 보호를 위한 협력 체계7) 아동학대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1. 서론사교육 망국론(亡國論)이란 말이 1960년대에 대두된 이래 사교육은 사회, 경제 적으로 많은 문제를 초래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윤정일 외, 1997)는 과열 과외 사교육의 문제점으로 교육적 문제, 사회적 문제, 경제적 문제를 들고 있다. 교육적 문제로는 입시 위주의 단편적 지식 전달로 고등 정신 기능의 발달 억제, 학교 교육 불신 및 소홀, 교육 과정의 비

  • [사회복지정책] 사회서비스 바우처
  • Ⅰ. 서론①문제 제기②외국의 사례Ⅱ. 본론①정책내용 분석1.급여대상 2.급여형태 3.전달체계 4.재원조달 ②정책결정 과정분석1.문제 이슈화 및 아젠다 형성2.대안형성 과정3.정책 결정4.정책 집행5.정책 평가②사회서비스 향후 추진 계획③문제점 및 정책적 제언Ⅲ. 결론Ⅰ. 서론① 문제제기• 최근 시민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경쟁을 촉진하기 위해 바우처가 정책수단으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 [사회복지]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장. 서 론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사회복지가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지니고 있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가 획기적으로 발겨냈던 시기가 두 번 있었다. 첫 번째는 1987년에서 1990년까지의 시기이고, 두 번째는 1998년 이후이다. 정치적 민주화와 관련시켜 보면, 전자는 억압된 권위주의 정권에서 벗어나 정치적 민주화가 진행되던 시기였고, 후자는 정치적 민주화가 성숙된 시기였다. 1987년은 시민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