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심리] 자아방어기제,섹스어필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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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자아방어 기제(ego defense mechanism)
■ 자아방어기제의 종류
(1) 억압 (Repression)
(2) 반동 형성 (Reaction formation)
(3) 투사 (Projection)
(4) 합리화 (Rationalization)
(5) 치환 ( 전위 )=전치 (Displacement)
(6) 승화 (Sublimation)
(7) 동일시(Identification)
(8) 함입 (introjection )↔투사
(9)부정(Denial)
(10) 고착과 퇴행 (Regression)
(11)원상복귀(Undoing)
(12) 취소 (undoing )
(13)자기에로의 전향 (turning against self )
■ 자아방어기제 모델
1) 자아방어기제 모델의 이론적 맥락
2) 자아방어기제 모델의 실제
■ 자아방어기제 모델 광고에 관한 사례
■ 섹스어필 광고의 정의
■ 섹스어필 광고의 원인 및 경향
본문내용
■ 자아방어 기제(ego defense mechanism)
-프로이트 기제(Freud mechanism)
인간은 언제나 정신적 안정상태를 유지하기를 희망하지만 여러 요인에서 일으키는 갈등을 경험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인간은 스트레스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고 갈등을 일으키는 충동을 타협시키고 내적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심리적 기제를 사용하게 된다. 이와 같이 자아가 불안에 대응하고 대처함에 있어서 활용하는 여러 가지 심리적 책략들이 바로 자아방어 기제이다. 방어기제는 성격발달의 수준이나 불안의 정도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불안에 처했을 때 방어기제는 받아들일 수 없는 본능적 충동을 개인이 의식하지 않도록 도와주며 충동이 간접적으로 만족되도록 해준다. 프로이드는 방어기제가 원초아 충동의 공개적 표현과 이에 대립되는 초자아의 압력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하기 위한 자아의 무의식적 전략이라고 정의하였다. 여기에는 충동이 의식적 행동으로 표현되는 것을 봉쇄하는 방법과 충동을 왜곡시켜서 원래의 강도를 현저하게 감소시키거나 빗나가게 하는 방법이 있다.
따라서 모든 방어기제는 무의식적 정신과정으로 작용하므로 본인은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르며, 개인으로 하여금 현실을 거부하거나 왜곡시켜서 지각하도록 만들어 불안감의 위협을 덜 받도록 하는데, 자아가 자신을 보호하는 데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종류도 다양하다. 현실 생활에 잘 적응하는 사람은 자아방어기제를 융통성 있고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한두 가지 방어기제만을 편중적이고 고착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성공적인 방어는 의식적인 자아와 초자아에 용납될 수 있는 대리적 충족을 찾아냄으로써 본능에서 생긴 에너지를 간접적으로 발산한다. 가령 공격적인 본능의 에너지를 운동으로 대치 충족시키는 등이다. 방어가 덜 성공적일 때는 에너지 발산이 잘 안되고, 불안이 자꾸 되살아나고, 방어적인 기교를 되풀이하게 되며, 증상을 만들기도 한다. 그런 악순환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음 두 가지 방법을 쓸 수 있다.

첫째. 성숙해지는 것. 자아는 유기체의 내재적 변화, 특히 신경계의 변화가 일어날 때 성숙한다. 성숙해져서 자아가 발달해야 악순환을 극복할 수 있다.

․발달(develpment) - 생물학적 영향과 환경적 영향의 상호 작용에 의한 질적 변화
․성숙(maturation) - 유전 정보에 의한 변화
․성장(growth) - 성숙의 관점에서 크기, 기능, 복잡성의 양적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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