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심리] 자아 방어기제와 섹스어필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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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본론
제1장 방어기제
1. 방어기제의 여러 정의
1) 억압(repression)
2) 전환(conversion)
3)부정
4)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5)역전(reversal)
6) 이타주의(altruism)
7) 고착(fixation)
8) 퇴행(regression)
9) 투사(projection)
10) 격리(isolation)
11) 취소(undoing)
12) 함입(introjection)
13)자기에로의 전향(turning against self)
14) 승화(sublimation)
15) 부정(denial)
16) 동일시(identification)
17) 합리화(rationalization)
18) 전위(displacement)
19) 보상(compensation)
20) 상환(restitution)
21) 예견(anticipation)
22) 유머(humour)
23) 자기관찰(self-monitering)
24) 억제(Suppression)
25) 해리(dissociation)
26) 주지화(intellectualization)
27) 감정의 분리(isolation of affect)
28) 평가절하(devaluation)
29) 행동화(acting out)
30) 도피
31)자신으로 향함
32)대리형성
33)상징화
34) 친화(affiliation)
2. 방어기제의 특징
제 2장 섹스어필
1. 응축된 심리를 이용한 광고
2. 애드섹소로지 (adsexology)
3. 섹스어필의 역사
1) 고프먼의 시대
2) 고프먼 이후
4. 섹스 표현의 단계들과 주의사항
1) 섹스표현의 단계들
2)섹스어필 할 때의 주의사항
5. 현대 광고와 섹스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프로이드는 사람이 자아와 초자아, 원욕 상에서의 질서가 무너지게 되면 불안이라는 것을 느끼게 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자아 방어기제라는 것을 사용하고 있는데 인간은 방어기제라는 것을 의식적으로든 무의식 적으로든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다. 또한 무의식의 세계라는 것, 즉 프로이드는 이러한 무의식의 세계가 리비도에 의해 지배 되고 있다고 했는데 이는 성적인 에너지로 모든 인간의 활동이 이 리비도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처음 태어나서는 입에 리비도가 집중되게 되는데 이를 구순기라 칭하며(먹고 자는 것이 일인 아기에게 먹는 다는 것은 곧 생존의 욕구라고 볼 수 있다.), 아기가 조금 자라서 배변 훈련을 할 때가 되면 리비도는 항문에 집중이 되게 된다. 이 시기를 항문기라 하며, 그 후 자신의 성기에 관심을 갖게 되는 시기가 있는데 남아들은 아버지로부터 거세를 당할 것이라는 거세 불안을 갖게 되고 그리고 어머니를 향한 사랑 (외디푸스 콤플렉스)을 갖게 되며 이후에는 아버지와 자신을 동일시하게 되는 단계를 거치게 된다. 그리고 여아는 남아에게 있는 남근을 부러워하게 된다. (남근선망) 그리고 아버지에게 향한 사랑을 느끼게 되며(일렉투라 콤플렉스) 이후에는 아버지가 사랑하는 어머니를 자기와 동일시하게 된다.
앞서 본바와 같이 인간은 결국 성적 욕구가 본능이기 때문에 광고에서도 성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은 주의를 끌 수 있는 소지가 다분하다. 물론 사회의 분위기에 따라서 거부감이 생기게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러한 거부감 역시 성적 욕구를 자극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Ⅱ. 본론

제1장 방어기제

1. 방어기제의 여러 정의
-자아가 위협받는 상황에서, 무의식적으로 자신을 속이거나 상황을 다르게 해석하여, 감정적 상처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심리 의식이나 행위를 가리키는 정신분석 용어이다.

-자아방어기제란 불안(긴장, 자아의 위협, 욕구불만)에 처하여 우리가 취하게 되는 중요한 심리 역동적 기능으로, 첫째, 받아들일 수 없는 본능적 충동을 우리가 의식하지 않도록 도와주며, 둘째, 충동이 간접적으로 만족되도록 해주는 것이다.

-프로이드는 자아방어기제를 이드 충동의 공개적 표현과 이와 대립되는 초자아의 압력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드 충동이 의식을 뚫고 나타나려는 위협에 대해 자아가 반응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첫째, 충동이 의식적 행동으로 표현되는 것을 봉쇄하는 방법, 둘째, 충동을 왜곡시켜 원래의 강도를 현저하게 감소시키거나
참고문헌
사이트 - http://blog.naver.com
[프로이드 심리학 입문] 캘빈홀 / 법무사
[광고 심리학] 김완석 지음 / 학지사
[광고문화 비평] 원용진 지음 / 한나래
[집단심리상담의 이론과 실제] 조현춘공저 / 시그마프레스
[심리학] 김시업 옮김 / 문음사
[광고론] 장대련 / 학지사
[현대 광고론] 리대룡공역 / McGraw-Hill Korea
[광고심리의 분석] 하코자키 소이치 지음, / 미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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