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 의화학의발달과 혈액순환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의화학이란-
생명체나 그 생명현상을 화학적인 면에서 다루는 생리학.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생화학이며, 의학의 기초로서 생화학 또는 생화학의 의학적 응용을 목적으로 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생명을 가진 것은 미생물이든 식물이든 동물이든, 그 구성성분이나 대사양식에 공통된 점이 있다. 이러한 생명현상의 공통성에 대한 해명과 동시에 각종 생물 또는 각 조직․장기의 생화학적 특이성도 분명히 할 필요가 있으며, 사람의 특이성을 그 대상으로 삼고 있는 것이 의화학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의화학이라는 명칭은 사용하지 않고 이것을 생화학의 한 분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의화학의 시대-
중세 봉건적 도덕인 신의 절대권에 반하여 인간의 존엄성을 주장하는 휴머니즘 사상과 자유를 구가하는 신사상 등으로 16세기 르네상스 시대가 시작되었다. 연금술도 차츰 변형되어 값싼 금속을 금 또는 은 등 값비싼 금속으로 전환시키려는 목적이 차츰 인간의 병을 고치고 불로불사약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의학과 연금술이 하나로 합쳐진 의화학(Iatro-chemistry)의 시대가 시작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사상] 아담스미드 Adam Smith의 경제사상
  • 설의 부정과 산소의 발견, 라보아지에의 물질 보존의 법칙, 전기의 저장과 제조, 번개에 대한 이해- 생물학 분야에서는, 동식물 분류법이 발달, 하비 1628년 저서에서 혈액 순환의 발견, 말피기의 모세혈관 발견⇒ 세계관의 변화 ①케플러나 데카르트는 중세적인 종교신앙을 기계적 우주관과 조화시키려 함. 우주의 수학적 질서의 증명이 신의 영광을 더하는 것이라고 생각②신은 神性이 아니라 과학적인 자연법의 구현 또는 자연 그 자체로 이해함(理

  • 신생아의 신체적 특징(신체발달), 신생아 반사기능(반사운동의 종류), 신생아기 지각능력
  • 발달을 자극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특히 입과 손 주위에는 신체의 어떤 다른 부위보다 촉각 수용체가 많이 존재한다. Penfield가 제시하는 위의 그림의 뇌지도를 보더라도 이런 사실을 쉽게 알 수 있다. * 참고문헌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 [심리학] 동기와 정서(동기의 정의, 동기이론, 동기위계설, 생리적 동기, 개인적-사회적 동기, 정서의 차원, 정서표현, 정서와 생리적 반응)
  • 결정되고, 정서상태를 규정짓는 명칭이 결정된다.* 참고문헌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 정서의 특징과 종류, 정서이론
  • 실제 자연적 상황에서 느끼는 정서와는 차이가 있다.* 참고문헌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 생애주기이론에서 본 발달단계와 발달과제(요약)
  • .참고자료임규혁 저,『교육심리학』,학지사,2003.안범희 외,『교육심리학』,교육과학사,1998.이현림 외,『새교육심리학』,영남대학교 출판부,1996.조명래 저,『최신서양교육사』,螢雪出版社,1975.안상원 저,『신서양교육사』,재동 문화사,1993■참고 주소■․www.piaget.or.kr․www.edu4ts.netwww.koreadewey.co.krwww.subook2.pe.krhttp://home.ewha.ac.kr/http://bh.knu.ac.kr/■참고 논문■엄태호 저,『죤 듀이교육학에 대한 오해와 새로운 이해』 교육원리 위원회,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