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 역학과 운동 개념의 변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역학이란?
물체간에 작용하는 힘과 운동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
역학은 과학이라고 불리는 것 중에서 가장 먼저 체계화된 학문으로, G.갈릴레이를 거쳐 17세기 말 I.뉴턴에 의해서 그 기초가 확립되었다. 이 역학체계를 뉴턴역학이라고 하는데, 이는 그 당시 정밀과학의 본보기로서 다른 과학의 모범이 되었을 뿐 아니라 모든 자연현상을 규명하는 기초과학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20세기 이후에는 19세기 말에 발전한 전자기학(電磁氣學)의 체계화와 함께 A.아인슈타인에 의하여 상대성역학이 확립되면서 뉴턴역학은 일종의 극한적인 상황 하에서 성립하는 이론으로서 그 적용범위가 한정되었다. 그 후 원자 차원의 물질입자를 지배하는 역학으로서 양자역학(量子力學)이 대두되면서, 그 때까지 역학의 기초였던 결정론적 인과성(因果性)이 모든 자연현상에 반드시 적용되는 것이 아님이 밝혀져 그 적용한계가 규정되었다. 그러한 의미에서 상대성역학을 포함하는 양자역학 이전의 역학을 고전역학(古典力學)이라고 한다.
힘의 문제는 다루지 않고 주로 운동에 대해서 연구하는 운동학, 힘과 운동상태와의 관계를 다루는 동역학(動力學), 그 특수한 경우로서 외부의 힘이 평형을 이루어 정지하고 있는 물체의 상태를 연구하는 정역학(靜力學) 등의 분야로 이루어져 있다. 취급하는 대상에 따라서는 질점(質點)의 역학, 질점계 및 강체(剛體)의 역학, 유체역학 등이 있고, 특정한 대상을 응용하는 분야로서 천체역학․대기역학․항공역학 등이 독자적으로 발전해왔다. 또한 물질을 수많은 질점의 집합으로 간주하고, 이들의 운동을 통계적으로 다룸으로써 물체가 지니는 여러 성질을 도출해 내는 통계역학은 물성물리학(物性物理學)의 이론적인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혁명의 구조, 과학혁명의구조] 과학혁명의 구조 A+ 감상문
  • 역학체계를 완전히 허물어 버리고 그와는 다른 체계위에 정립된 바 있다. 물론 근 일세기 가까이만 해도 그 어느 누구도 뉴튼의 고전역학체계에 대해 아무런 회의도 가지지 않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가 옳다고 확신하는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이나 하이젠베르크의 이론 역시 언젠가는 새로운 것으로 대체될 운명이란 것인가? 물론 토머스 쿤은 이에 대해 전혀 이의를 달지 않을 것이다. 도대체 진리란 어디에 있는 것일까? 어쩌면 인간이란

  • [과학기술문화]과학기술문화의 개념, 과학기술문화의 필요성, 과학기술문화의 발전단계, 향후 과학기술문화의 과제 분석
  • 운동가의 활동지원 및 포상○ 학술 및 연구기관의 과학기술문화활동 촉진- 연구소와 지역 청소년의 연계프로그램 운영 - 학회의 학술행사시 일반 대중에 대한 과학 대중화 활동 지원- 대학의 과학기술문화활동 지원○ 민간부문의 과학기술문화활동 촉진 지원- 지자체, 언론사, 교육단체 등의 과학문화 지원사업에 대한 지원 확대- 기업의 PR, IR활동과 연계된 과학기술문화활동 지원- 민간단체 활동의 장인 과학사랑방의 전국적 확대4) 기대효과

  • 과학적 소양의 중요성, 과학적 소양의 견해 변천, 과학적 소양의 주제, 과학적 소양과 STS(과학기술사회)교육, 과학적 소양의 현대적 관점 분석
  • 전문가보다 기술자가 되었다참고문헌서혜애오필석홍재식(2000), 국가과학교육기준-미국의 과학교육 기준, 교육과학사이화여대 교육공학과(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교육과학사최경희(1997), STS 교육의 이해와 적용, (주)교학사채동현임채성(1999), 과학교육학개론, 서울: 북스힐현대 과학의 조류 STS교육의 이해와 적용, 서울 : (주)교학사D, Miller, 조희형최경희 옮김(1997), 유능한 시민을 만들기 위한 과학적 소양, 서울 : 사이언스북스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개념변화모형 47. 협동학습18. 발생학습모형 48.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19. Driver의 대체적 개념틀 49. 과학사를 이용한 교수학습20. 개념도(Concept map) 50. 역할놀이21. Vee도 51. 과학지식의 분류와 변화모형22. 과학적 탐구방법 52. 문제기반학습(PBL)23. 실험 53. MBL활용수업24. 강의법25. 토의법26. 질문법27. 개별화 학습지도28. STS수업29. 수업설계30. 개념학습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학습이란 유기체의 경험과 연습을 통한 행동의 변화를

  • [교육철학] 20세기 전반의 미국교육(진보주의,항존주의,본질주의,재건주의)
  • 개념진보주의는 인간의 조건 또는 상태를 향상시키고 개혁하는 일이 가능하고 바람직하다고 믿는 사상 또는 철학적 입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 넓은 의미로는 전통주의나 보수주의에 대비되는 혁신주의를 총칭하는 개념이다. 즉 진보주의 교육철학은 진보주의 교육운동을 주도하는 사상적 조류를 의미한다. 교육철학 고유한 의미로 “진보주의(progressivism)라 할 때 그것은 프래그머티즘에 근거한 교육개혁운동을 지칭하는 것이며, 전통적인 형식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