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에큐메니칼 선교 운동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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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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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1
2. 에큐메니칼의 의미-----------------------------------------------1
3. 에큐메니칼의 역사적 배경과 성격--------------------------------------1
3-1. 에큐메니칼의 역사적 배경-------------------------------1
3-1-1. 19세기 이전
3-1-2. 19세기 이후
3-2. 에큐메니칼의 기원과 형성-----------------------------------2
3-2-1. 선교회의
3-2-1-1. 세계선교대회
3-2-1-2. 국제선교협의회
3-2-1-2-1. 에딘버러 세계선교대회
3-2-1-2-2. 신앙과 직제운동(Faith and Order)
3-2-1-2-3. 생활과 봉사운동(Life and Work)
3-2-1-2-4. W.C.C의 형성
3-3. 에큐메니칼의 성격
3-3-1. WCC의 정의와 존재목적
3-3-2. WCC와의 회원자격과 상호관계
3-3-3. WCC의 권한과 한계
3-3-4. WCC의 기능
4. 에큐메니칼 운동 총회와 동향
4-1. 암스텔담 제1회 총회
4-2. 에반스톤 제2회 총회---------------------------------------------6
4-3. 뉴델리 제3회 총회----------------------------------------------6
4-4. 업살라 제4회 총회----------------------------------------------6
4-5. 나이로비 제5회 총회=------------------------------------------7
4-6. 벵쿠버의 제6차 회의------------------------------------------7
5. 에큐메니칼 운동 비판을 통한 현장목회의 적용점.
5-1. 에큐메니칼을 통한 목회적 대안
5-2. 교회의 일체성은 교리적이어야 한다.
5-3. 자유주의 등의 오류를 포용하는 것은 교회의 연합은 잘못이다.
5-4. 우리는 전제주의적 교회를 두려워 한다.
6. 결 론
8.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교회사가들은 20세기를 에큐메니칼의 시대라고 한다. 그중의 대표적인 하나가 세계 교회 협의회(World Council of Churches, 약칭 W.C.C)이다.
그런데 이 에큐메니칼 운동이 세계적으로 확대되어 각 분야에 관심을 가지는 포괄적인 기구가 되어 명실공히 제2의 UN으로 등장하였다. 그래서 유엔 사무총장도 W.C.C 의장에게 협력을 부탁하기까지 할 정도가 되어 버렸다.
나아가 결과적으로 에큐메니칼 운동은 한국교회를 분열시킨 이유중의 하나가 되었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교회의 분열과 선교에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에큐메니칼 선교론의 원리와 교리들을 소개하고 복음주의 입장에서 비판하므로 바람직한 선교론을 정립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명혁, "현대 에큐메니칼 운동의 역사적 배경",「신학지남」 제 45권 3.4집 제 182호 (1978년 10월호)
김명혁, 현대교회의 동향,(서울:성광문화사,1987)
김의환, 복음과 역사
박광철, "선교정략과 사회통치의 관계성에 관한연구" (석사논문 : 서울신학대학원 ,1981)
박영호, W.C.C 운동 비판,(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1984)
박형룡, 박형룡박사저작전집 제9권 에큐메니칼에 대한 연구,(서울:장로회신학대학 신학대학원)
심창섭, "교회사 가이드" (서울: 아가페 문화사, 1996)
이장식, 현대교회학,(서울:대한 기독교서회,1988)
전호진, "선교학", 개혁주의신행협회(서울,1987)
전호진, "한국교회와 선교" 제1집, 정음출판사(서울,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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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랄드 H. 앤더슨편,「선교신학서설」, 박근원역 (서울 : 대한 기독교 출판사 , 1983)
조용찬 , "현대 선교신학과 교회성장에 관한 연구" (석사논문 :서울신학대학원 ,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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