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 천문학의 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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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천문학의 역사

(1) 고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2) 그리스 초기

(3) 그리스 후기

(4) 헬레니즘

(5) 중 세

(6) 천문학 혁명

(7) 천문학 혁명 이후의 천문학


2. 천문학 혁명의 비학적 요소와 과학적 요소
- 코페르니쿠스와 케플러를 중심으로

(1) 서문

(2) 과학적 요소: 이들이 과학 혁명을 시작한 영웅으로 평가받는 이유

(3) 비학적 요소: 우리가 이해할 수 없거나 감추어진 이상한 면

(4) 결론: 과학적 요소와 비학적 요소의 결합, 그리고 그 의미
본문내용
천문학의 역사는 인간이 하늘을 바라보며 시작되었다고 하면 맞을 것이다. 철학과 함께 가장 오래된 학문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하늘에서 유성이 떨어지면 불길한 징조로 받아들이던 시절을 지나 인간은 좀더 자세하게 해와 달과 별들의 변화를 관찰하게 되었다. 인간은 이미 고대 이집트시절 1년이 365와 1/4일임을 알았다. 정착생활을 하고 농사를 짖기 시작하면서 기후의 변화와 강의 범람시기를 정확히 알 필요를 느낀 인간은 그 해답을 천체들의 움직임에서 얻은 것이다. 이렇게 시작한 천문학은 인간이 우주에 대한 신비를 풀기 위한 자연스러운 궁금증의 해결을 원하면서 비로소 학문으로써의 기틀을 잡아간다. 이곳에는 고대 이집트와 그리스시대를 거쳐 서양의 천문학사가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소개해 보겠다.

(1) 고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이집트의 천문학의 역사는 역(曆)을 만들면서 시작된다.
농사를 지으며 경작생활을 했던 이집트인들은 나일강의 물의 변화를 정확히 알 필요성을 느꼈다. 현재 이집트의 역에 대해서는 상세한 것이 알려져 있지는 않다. 이집트 사람들이 처음으로 만든 역은 음력이었다. 음력은 12달로 되어 있고 한 달은 29일 반으로 1년은 354일이 되고 3년마다 윤달을 넣을 필요가 있었다.
그러나 나일강의 범람이 일정하지 않음을 알게 되었다. 어느 해는 홍수 사이가 11달이고 다른 해는 14달이 되기도 했다. 그래서 나일강의 범람과 대략 일치하면서 더 규칙적인 사건이 있으면 편리할 듯했다. 이 사건이 바로 시리우스(큰개자리 알파별, 별 중에 가장 밝게 보인다. -1.6등성)의 출현이다. 그것은 나일강 범람 직전에 나타났고, 365와 1/4일 마다였다. 그러면서 이집트인들은 양력을 만들었다. 이 당시 한 달은 30일이고 연말에는 5일을 덧붙여 365일을 만들었다.

참고) 현재 우리가 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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