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행동론]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습의 정의…p2

♣인지적 학습…p2

♣행동론적 학습…p2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
·대리학습
·목적지향 학습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
소비자는 제품의 직접 경험이나 외부정보에 의하여 그 제품에 대한 기존의 신념, 태도 및 행동(의도)을 변화시킬 수 있는데 이를 학습(learning)이라고 한다. 학습의 연구방법에는 인지적 접근방법(cognitive approach)과 행동주의자적 접근방법(behaviorist approach)이 있다. 인지적 학습은 사고과정(mental process)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학습을 의미하며, 행동주의자적 학습은 자극과 반응의 연결에 의하여 일어나는 학습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 두 가지 학습의 절충에 해당하는 대리학습이 있다.

Ⅰ. 인지적 학습
소비자는 문제인식을 했을 때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를 기억속에 충분히 보유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 외적 탐색을 하고, 외적 탐색을 통하여 여러 선택대안에 대한 신념을 형성하거나 기존의 신념을 변화시키며 이는 태도형성 혹은 변화를 가져와 특정대안을 선택하는 의사결정과정을 거친다. 이와 같은 의사결정과정은 사고과정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의사결정과정 자체를 인지적 학습과정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소비자의 정보처리는 의사결정을 위한 외적 탐색과정에서 의도적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혹은 우연히 외부정보에 노출되어 일어나기도 한다. 의도적이든 우연적이든 정보처리에 의여 그 대상에 대한 기존의 신념, 태도 및 구매의도가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인지적 학습은 정보처리과정에 의해서도 일어난다.

Ⅱ. 행동주의적 접근방법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은 자극과 반응의 연결에 초점을 두는데, 이에는 고전적 조건화와 수단적 조건화가 있다.

1. 고전적 조건화
1)고전적 조건화의 개념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이론의 근본적 토대는 Pavlov의 조건반사에 있다.

참고문헌
1. 소비자 행동론 -박영봉(박영사,2001)

2. 소비자 행동론 -김세범 외(형설출판사,2000)

3. CONSUMER BEHAVIOR-Hawkins,(.Irwin,2004)

4. (e-비즈니스 시대)소비자 행동론- 박종의 (글로벌,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