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몰트만의 종말론적 희망의 신학과 세계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II. 본 론
A. 몰트만의 신학적 배경
1. 오토 베버의 개혁주의 전통
2. 한스 에반트의 헤겔 철학
3. 에른스트 볼프의 사회 윤리학
B. 몰트만의 "종말론적 신학"
1. 전통적 종말론
2. 종말론의 재발견
C. 희망의 신학
1. 신앙과 희망
2. 미래를 변화시키는 희망
III. 결 론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 말
위르겐 몰트만(J rgen Moltmann)은 칼 바르트 이후 현대 신학에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고 있는 신학자이다. 그는 신학의 새로운 시대를 개척한 20 세기 후반의 기수로, 그의 신학적 입장은 여러 가지로 표현할 수 있겠으나 "종말론", "희망" 그리고 "삼위일체의 하나님"이라는 개념으로 대표 될 수 있겠다.
특히 종말론에 있어서 몰트만 이전 까지의 종말론은 기독교 신학의 마지막 부록 쯤으로 역사의 종국에 가서나 있을 수 있는 미래적인 것으로 여겨졌는데 비하여 몰트만은 이 종말론이야 말로 기독교 신학의 근거로서 그 시작이며 중심이라고 주장함으로서 기독교 신학에서 종말론이 얼마나 근본적이며 성서적 기독교적 본래적 중대성을 지니고 있는가를 일깨워 주었다.
나아가 몰트만은 이러한 신학적 입장을 철저하게 소망의 지평과 미래의 차원에서 종말의 관점으로 시종일관하고 있다. 즉, 그에 의하면 출애굽이나 이스라엘의 역사에 나타난 하나님은 "소망의 하나님(롬 15:13)"으로서 "미래를 존재의 양태"로 가진 하나님이다.
특히 그는 이러한 일에 관여하시는 성령 하나님에 대해 역설 하였는데, "성령의 사귐"이라는 의미로 말하고 있다. 성령의 사귐에 대해 그는 "성령의 사귐의 경험은 기독교를 필연적으로 그 자신을 넘어서 하나님의 모든 피조물들의 보다 더큰 사귐 속으로 인도 한다"고 말한다.
- 참고문헌
-
김 광식, 현대의 신학 사상 서울 : 대한 기독교 서회, 1980
김 균진, 헤겔 철학과 현대 신학 서울 :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2
김 영한, 바르트에서 몰트만까지 서울 :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4
노 영찬 외, 현대 신학자 20인(현대 신서 No.21) 서울 : 대한 기독교 서회, 1977
맹용길(편), 현대 신학 사상(I) 서울 : 성광 문화사, 1983
김 진, "메타 종교 이론과 유토피아적 희망" - E. Bloch" 기독교 사상 제 332호
(1986. 8) 서울 : 대한 기독교 서회, 198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무小武지아장커 감독樟柯
- 탈라의 이해
- 경상도 방언과 전라도 방언 비교
- 심리주의비평 레포트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