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한스 큉 신학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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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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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들어가는 말
Ⅱ.한스 큉의 신학사상(교리를 중심으로)
1. 한스 큉의 성령론
2. 한스 큉의 삼위 일체론
3. 한스 큉의 교회론
4. 한스 큉 의구원론
1) 교회 내에서의 구원의 문제
2) 교회 밖에서의 구원의 문제
4. 한스 큉의 종말론
1) 지옥
2) 천국
III. 한스 큉의 정치신학(현대 신학의 방향성을 생각하며.......)
1. 정치신학의 개념
2. 예수와 사회 활동의 규범
3. 신학과 교회의 과제
Ⅳ.한스 큉에 대한 평가
Ⅴ.마치는 글
- 본문내용
-
Ⅰ.들어가는 말
시대가 하루가 다르게 변화되고 있다. 과학문명은 급속한 속도로 발전하는 이 시대 속에서 교회는 아직도 전통이라는 틀에 매여서 발전보다는 뒤로 물러서는 입장에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시대에 교회가 이 사회에 영향력을 끼치는 공동체가 되기 위해서는 우리의 믿음을 확고하게 고수하면서도 다른 사람들의 사상과 신념을 무조건 우리와 다르다고 해서 비판하고 우리가 전통적으로 생각해 왔던 것과 다르다고 하여 배척하는 배타적인 사상은 버려야 할 것이다. 얼마 전 신문에 나왔던 기사에서 불 상 앞에 오직 예수라는 빨간 글씨를 쓴 것을 보았는데 이것이 지나친 배타성을 가진 것이라고 생각되며, 한편 다른 종교와 대화한다고 하면서 다른 종교에도 모두 구원이 있다고 하는 지나친 수용도 문제가 된다고 생각한다. 이런 측면에서 한스큉에 대한 연구는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된다.
지금 급격히 기독교인이 감소하고 있고 천주교인은 늘어나고 있는 이런 상황에서 교회가 교회로서의 올바른 정체성을 확립하고 개인과 사회와 국가에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와는 생각을 달리하는 부분이 있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그의 상을 잘 살펴보는 것이 필요 할 것이다.
독일에서 활동중인 스위스 태생의 신학자 한스 큉은 이런 양극단의 위험에 직면해서 크리스트교가 세상에서 중요하게 될 수 있는 길은 크리스트교의 독특성인 예수그리스도에 집중하는데 있다고 역설을 하며 이 시대의 기독교가 나아갈 길을 제시하며 동시에 그는 크리스트교의 정체성을 고수하면서도 크리스트교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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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탠리 그렌츠/로저 올슨 저, 신재구 역, 20세기 신학, 서울, IVP, 1997
* 손희송, 그리스도교 신학의 근본 규범인 예수 그리스도-한스 큉 신학에 나타난 그리스도
중심주의-, 서울, 카톨릭대학교 출판부, 1996.
* 한스 큉/G,프리드리히, 김균진 역, 유토피아니즘과 기독교, 서울, 종로서적, 1986.
* 기독교사상전집, 이영기, 서울, 신태양사, 1985.
*Hans Kung, translated by Peter Heinegg, Christianity and the World Religions, New York, Doubleday & Company,1986.
* Hans kung, translated by Edward Quinn, Eternal life?-Life after death as a med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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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ans kung, translated by Edward Quinn, Does God Exist?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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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ans kung, The church, New York, Sheed and Ward, 1967.
* Catherine Mowry LaCugna, The Theological Methology of Hans kung,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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