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문법교육] `-도`와 `-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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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 1

2. 보조사와 보조사의 오류 …………………… 2

3. ‘-도’와 ‘-만’의 의미 …………………… 3

4. 8종 교과서에서 보인 ‘-도’와 ‘-만’ 학습 방법 비교 분석 …………… 4

5.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도’와 ‘-만’의 교육방안 …………… 5

6. 끝맺는 말 …………… 6

7. 참고문헌 …………… 8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한국어는 외국인이 제2 언어로서 배우기 어려운 언어 중 하나로 분류된다. 그 이유는 알파벳이 아닌 새로운 문자를 기초로 하여 외국어를 학습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크기 때문이며 또한 한국어의 문법적 특징 중 하나인 첨가어적인 특성을 잘 이해해야 하기 때문이다.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가장 많이 보이는 오류가 조사라는 사실을 봐도 우리는 그 고충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므로 조사가 무엇인지, 조사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그 조사의 기능과 의미는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이 교재에 잘 제시되어 있어야 한다. 초급 단계의 학습자는 하나의 문법 항목을 학습하면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습득해 가고, 한 번 굳어진 개념은 고치기 힘들다는 점을 감안할 때 더욱 그렇다. 조사, 그 중 특히 본 발표에서 다루게 될 보조사의 경우 의미를 전달하는 기능을 담당하는데 기능이 아닌 의미만으로 그 차이를 구분해야 하기 때문에 보조사의 오류율은 초급 단계에서 가장 높게 나타난다. 이정희(2003),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연구」, 박이정


-표1 초급 단계 조사 오류율

조사의 종류
사용 빈도
오류 빈도
오류율
초급
격조사
8,215
1,207
14.69 %
보조사
2,555
457
17.89 %
접속조사
484
35
7.23 %
합계

11,254
1,699
15.1 %


따라서 본 발표에서는 격조사의 오류와 교육방안에 이어 보조사의 오류와 교육방안을 다룰 것이며, 그 중 앞서 한 보조사 발표 조와 논의 대상이 겹치지 않도록 하되 사용빈도와 오류 비율을 고려해 ‘-은/는’에 이어 두 번째로 사용빈도와 오류 비율이 높은 ‘-도’를 ‘-만’과 함께 다룰 것이다. 이 둘을 함께 다루는 이유는 의미만으로 분화되는 보조사의 특성을 감안할 때 개념 상 보조사 ‘-도’는 (단, 1차적 의미에 한해서) ‘-만’과 뚜렷한 대립적 의미를 보여 함께 학습하면 그 둘의 의미차를 명확히 인지해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를 전제로 다음 장부터는 조사 사용에 있어서 급별 오류의 유형은 이미 격조사 오류에서 논의된 바 있으므로 본 발표에서는 생
참고문헌
박영순. 1998. 「한국어문법교육론」
백봉자. 1999. 「한국어문법사전」, 연세대학교 출판부
이관규. 1999. 「학교문법론」, 월인
이익섭․채완. 2001. 「국어문법론강의」, 학연사
이정희. 2003.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 연구」, 박이정
이희자․의종희. 2001. 「한국어 학습용 어미 조사 사전」, 한국문화사
임호빈․홍경표․장숙인. 1987.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연세대학교 출판부
조철현. 2002.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 유형 조사 연구」, 문화관광부

대학교 한국어 교재
경희대학교 한국어 초급Ⅰ, Ⅱ
고려대학교 한국어 1, 2
한국어 회화 1, 2
서강대학교 서강 한국어 1, 2
서울대학교 한국어 1, 2
연세대학교 한국어 1, 2
이화여자대학교 말이 트이는 한국어 1, 2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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