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읽기교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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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교재분석

2.1 분석 대상 교재

2.2 각 교재의 ‘과’구성

2.3 분석 기준

2.4 분석표


3. 읽기 교재 개선 방안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어로서의 네 가지 기능 교육 중에서 읽기는 매우 중요하다. 인간이 생활하는 데에는 말이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지만 문자를 이용한 의사소통행위가 만연하는 사회에서 읽기에 대한 이해와 능력이 없다는 것은 큰 장애가 될 것이다.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사람에게 있어서도 한국어를 읽는 능력은 필수적이다. 한국에서 생활하는 학습자라면 간판, 안내문, 메뉴판 등에서 시작해 신문이나 각종 서적에 이르기까지 한국에서 일상생활을 하기 위해서 읽기 능력이 없으면 큰 곤란을 겪게 될 것이다. 또한, 외국에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어떠한 목적에 의해서 한국어를 배운다. 그들은 한국과의 무역을 담당하는 직장인이나 한국에 대해 알고자하는 대학생일 수도 있고 자신의 뿌리인 한국에 대해 알고자 하는 해외교포의 자녀들일 수도 있다. 만약 이들에게 한국어 읽기 능력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설사 그들이 아무리 말하기 실력이 뛰어나다고 해도 문자의 형태로 제시되는 수많은 정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고는 한국어 교재들이 이러한 읽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읽기 교육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집필되었는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우선 통합 한국어 교재와 읽기 전문 한국어 교재를 외적 기준과 내적 기준, 읽기 영역에서의 세부 분석의 세 영역으로 나누어서 분석해보고 그 다음으로 각 교재들의 장단점을 비교하며 앞으로 읽기 교재가 어떤 식으로 변화되어야 할지를 모색해볼 것이다.

2. 교재분석

2.1 분석 대상 교재

통합교재

■ 한국어문화연수부 편(2000). 「한국어3」.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1999). 「말이 트이는 한국어Ⅱ」.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서강대학교 한국학센터(2000). 「서강한국어2」. 서강대학교 한국학센터.

읽기 전문 교재

■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편(1999). 「재미있는 한국어 읽기」. 연세대학교출판부.


2.2 각 교재의 ‘과’ 구성

■「한국어3」

매 과마다 본문, 기본문형, 연습의 세 가지로 구성

■「말이 트이는 한국어Ⅱ」

각 과마다 일정한 주제 아래 문법 및 표현, 기능, 준비학습, 과제학습, 쉼터, 관용표현,
읽기, 쓰기, 어휘정리로 구성

■「서강한국어2」

Speaking, Reading and Speaking, Listening and Speaking, Checklist, Grammar, Cultural Compnents로 구성

■「재미있는 한국어 읽기」

제목, 본문, 질문, 생각해보기, 발음연습으로 구성
참고문헌
박영순 (200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월인.

남기심 외(1999).「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방법과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이해영(2001).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교재 분석. 한국어 교육12(1).

권미정(1999).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읽기 교육. 한국어 교육10(1).

(교재)

한국어문화연수부 편(2000). 「한국어3」.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1999). 「말이 트이는 한국어Ⅱ」.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서강대학교 한국학센터(2000). 「서강한국어2」. 서강대학교 한국학센터.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편(1999). 「재미있는 한국어 읽기」. 연세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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