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쓰기교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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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쓰기의 개념
1.2 언어교육에서 ‘쓰기’의 위치
1.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및 교재의 현황

3. 선행연구에서 교재별 쓰기 영역 분석과 평가

4. 교재별 분석 –급별(수준별) 쓰기 활동 유형 중심
4.1 급별 쓰기 활동 유형 분석
4.1.1 서울대 1~4급
4.1.2 이대 1~4급
4.1.3 경희대 1~6급
4.2 경희대 교재의 급별 활동 빈도수 분석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쓰기의 개념
‘쓰기’는 글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언어 활동 중 하나이다. 이런 쓰기는 아주 초보적인 단계의 베끼는(coping)수준부터 좀 더 고급 수준의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의사전달 형태인 ‘(글)짓기’의 형태를 포함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① 형태에 초점을 둔 발화의 전사로부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창조적으로 글을 쓰는 작문활동을 포함한다.( 김정숙 1999 )
② 쓰기는 크게 철자법이나 문법적인 요소를 강조하는 발화의 전사로서의 쓰기와 창의적으로 자유로운 글쓰기인 작문의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 김민성 2000 )
③ 쓰기는 한국어 자모의 올바른 사용과 어휘와 문법적 지식을 사용해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의사소통 기술로 그 범위는 단순한 ‘전사’에서 좀더 복잡한 ‘작문’ 모두를 포함한다. ( 김유정외 1998)

1.2 언어교육에서 ‘쓰기’의 위치
① 철자의 정확성 및 어휘나 문법의 연습을 위한 형식적이고 단순한 ‘쓰기’
② ‘문자를 통한 의사소통’의 한 방법
언어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이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있는데 그 형태는 말과 글의 형태로 표현된다. 글의 목표는 정확하고 적절하며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데 있으므로 말보다 분명하고 명확해야 하며 그것은 분명하고 명확한 사고를 통해서 가능하다. 그러므로 쓰기를 가르치는 것은 사고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
① ‘결과 중심’에서 ‘과정 중심’으로
à 결과 중심의 쓰기에서는 규범 문법과 수사적 규칙에 중점을 두며 모범적인 텍스트의 모방과 정확한 어법활용의 표현과정을 강조한다. 여기서는 쓰기 결과물을 바탕으로 쓰기에 대한 지식 중심으로 정확성이 평가의 중요한 기준이 된다. 이에 비해 과정 중심 접근법에서는 학습자의 인지적 과정에 초점을 두며 쓰기 전( 구상,계획 ) -> 쓰기(초고쓰기) -> 쓰기 후 단계로 쓰기의 과정을 나눈다. 즉 쓰기의 전 과정을 초점을 두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한국어 교재에서도 이런 과정 중심 쓰기의 원리가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해영(2001)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교재 분석. 한국어 교육 12(1)

이해영(2001) 한국어 교재의 언어활동 분석

강승혜(2002) 한국어 쓰기 교육의 이론과 실제.21세기 한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김정숙(1999) “담화 능력 배양을 위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한국어 교육 제10권 2호

[교재]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1999) 말이 트이는 한국어 1~4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한국어 1~4

경희대학교 출판국 한국어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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