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재의 유형별 분류 및 외국어교재와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서론
최근 들어 한국어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 한국어 교육이 이뤄지고 있으며 또 많은 외국학생들이 한국어를 공부하기 위해 한국을 찾는다. 한국어를 배우려는 인구가 이렇듯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한국어 교재의 수와 종류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언어 교육에 있어 학습자와 교사의 역할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교재라는 점을 생각해 볼 때 이는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생각된다. 기존의 한국어 교재가 문법 중심적이고, 교사 중심적으로 이루어져서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힘들었다면 최근에 개발되는 교재들은 학습자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한 다양한 과제나 활동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도 발전적으로 평가될 수 있겠다. 또한 통합 교재 이외에 영역별 교재나 특수 목적 교재들도 개발되고 있고 인터넷이나 다른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학습 자재들도 속속 등장하여 활용되고 있다. 교재의 이러한 질적, 양적 성장은 언어 교육의 세계적 흐름 안에서 한국어 학습에 보다 적합한 교수 이론과 모형을 찾으려는 시도의 반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의 흐름에 맞춰 다양한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노력의 결과로도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한국어 교재의 현황을 보다 자세히 알아보고 다양한 교재들의 예와 그 특성을 검토해 보겠다. 또한 학습자 중심의 언어 교육이라는 세계적인 추세를 한국어 교재가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타 외국어 교재-영어, 일어, 독어-와의 비교 분석을 시도하고 이를 통해 한국어 교재 개발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경희대학교 한국어교육부(2002), 한국어 초급Ⅰ,Ⅱ, 경희대학교 출판국.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1996), 한국어 1-4,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서강대학교 한국학센터(2002), 서강 한국어Ⅰ-Ⅲ, 서강대학교 한국학 센터.
서울대학교 어학연구소(2002), 한국어 1-4, 문진미디어.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1994-1997), 한국어 1-6, 연세대학교 출판부.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1998), 말이 트이는 한국어Ⅰ-Ⅳ,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1992), 한국어회화,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명지출판사(1996), 한국어 쓰기 교본.
백봉자(1999),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사전, 연세대학교 출판부.
선문대 한국어 교육원(2002) 외국인을 위한 기초 한국어 쓰기.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00), 한국어 발음, 연세대학교 출판부.
오미라외(1998), Exciting Korean,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