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재의 유형별 분류 및 외국어교재와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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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서론
최근 들어 한국어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 한국어 교육이 이뤄지고 있으며 또 많은 외국학생들이 한국어를 공부하기 위해 한국을 찾는다. 한국어를 배우려는 인구가 이렇듯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한국어 교재의 수와 종류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언어 교육에 있어 학습자와 교사의 역할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교재라는 점을 생각해 볼 때 이는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생각된다. 기존의 한국어 교재가 문법 중심적이고, 교사 중심적으로 이루어져서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힘들었다면 최근에 개발되는 교재들은 학습자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한 다양한 과제나 활동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도 발전적으로 평가될 수 있겠다. 또한 통합 교재 이외에 영역별 교재나 특수 목적 교재들도 개발되고 있고 인터넷이나 다른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학습 자재들도 속속 등장하여 활용되고 있다. 교재의 이러한 질적, 양적 성장은 언어 교육의 세계적 흐름 안에서 한국어 학습에 보다 적합한 교수 이론과 모형을 찾으려는 시도의 반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의 흐름에 맞춰 다양한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노력의 결과로도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한국어 교재의 현황을 보다 자세히 알아보고 다양한 교재들의 예와 그 특성을 검토해 보겠다. 또한 학습자 중심의 언어 교육이라는 세계적인 추세를 한국어 교재가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타 외국어 교재-영어, 일어, 독어-와의 비교 분석을 시도하고 이를 통해 한국어 교재 개발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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