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교재와 한국어교재의 교수법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연구의 목표와 방법

하나의 언어를 배우는 데에 있어서 문법 교육은 시대를 거치며 오랜 세월 동안 그 중요도나 필요성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문법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명쾌한 답을 찾는 것이야 어렵겠지만 그것을 언어 교수의 전부라고 하거나, 그것을 전면적으로 부정하려는 태도는 언어 교육의 효율성이나 언어 학습의 성취도의 문제에 시행 착오적 과정으로 남았을 뿐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문법 교육이 언어 교수의 전부이거나 완전 배제의 영역일 수는 없지만 그것이 꼭 필요한 과정이라는 이야기로 수렴하게 된다. 이제 우리에게 과제는 그것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의 방법의 문제인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 보고서는 현재 한국에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교육하는 기관이 사용하고 있는 교재 -이화여자대학교 ‘말이 트이는 한국어’ , 경희대학교 ‘한국어’ (연세 어학당 ‘한국어’와 ‘한국어 읽기’, 고려대학교 ‘한국어’와 ‘한국어 회화’는 문법 교수 기법의 변천사 속에서 커다란 지표가 되어주었음을, 그리고 그 영향력은 인정하나 현재 주목받고 있는 교수법과는 다소 먼 감이 있어 자료 첨부는 하지 않았음을 밝힌다.) – 와 외국 영어 교육 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재 (Grammar Practice Activities-penny ur, Grammar plus, Person to Person 외 다수)를 한국어와 영어의 공통되는 문법 영역인 ‘부정문’ , ‘인용문’ , ‘명령문’ , ‘비교문’ 의 문법 교수 기법 중심으로 비교 대조 분석을 통해 미약하나마 보완되었으면 하는 점을 기술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Basic English grammar –Betty schrampfer- Longman
Grammar plus-Judy defilippo daphne Mackey- Wesley publishing company
English through teaching-Richards
Grammar games-Mario rinvolucri-Cambridge University Press
Grammar on the go-Victoria holder-Addison Wesley
Grammar Practice Activities-Penny Ur-Cambridge
New Intercharge-Jack C.Richards-Cambridge
Gate Way-Victoria & Irene-Oxford University Press
English firsthand- Mard helgesen외 2명-Longman
Side by side –Steven J molinsky-Longman
Listen for it –Jack C.Richards-Oxford Univ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교재의 유형별 분류 및 외국어교재와의 비교
  • 교재의 현황을 보다 자세히 알아보고 다양한 교재들의 예와 그 특성을 검토해 보겠다. 또한 학습자 중심의 언어 교육이라는 세계적인 추세를 한국어 교재가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타 외국어 교재-영어, 일어, 독어-와의 비교 분석을 시도하고 이를 통해 한국어 교재 개발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2. 한국어 교재 유형 분석2.1. 한국어 교재 현황최근 한국어 교재의 전반적 경향은 학습자의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CLT)이

  • 한국어 교육론 한국어 교육의 현실과 지향점 교재 및 문화교육을 중심으로
  • 교수법 활용 및 연극 대본 교재 개발6. 현장학습 프로그램 활용7. 국가 지원 확충 Ⅳ. 나가면서 - 참고 문헌 -Ⅰ. 들어가면서현재 한국어는 상당한 경제적 문화적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한국의 국력이 신장되고 국가 브랜드 가치가 높아지면서, 능숙한 한국어 실력이 외국인에게 줄 수 있는 이익이 점차 커졌기 때문이다. 당연히 한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와 요구가 늘어나게 되었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이 새롭게 대두되게 되었다. 특히 1

  • 교육과정의 연구사와 변천사
  • 법, 어휘, 화용, 발음 및 억양, 문학, 한자, 문화 등 실제 한국어교육에서 가르치는 내용 중심으로 분류 한 영역이다. 세 번째는 교수법을 비롯한 기능별 교수(teaching), 학습(learning)에 관련된 주제들을 포함하는 한국어 교수 학습(teaching&learning) 영역이다. 네 번째는 한국어 교육과정에 관련되는 연구물들이다. 다섯 번째는 다양한 학습자들의 음운론적, 문법적 오류를 분석한 연구들과 이 오류분석의 자료를 활용한 교재구성과 교수법적 적용을 다룬 연구

  • 학문적 글쓰기의 이해
  • 분석과 해석’을 참고한다.)표 5-1 학문적 글쓰기 준비도 평가 검목표응 답준비도 내용예아니오▣ 글을 얼마나 잘 쓰는가?일반적으로 보고서, 논문 등을 논리적이고 일관성 있게 잘 조직화하여 쓰는가?2. 문법을 올바르게 사용하는가?3. 철자를 올바르게 사용하는가?4. 출판양식에 관한 책을 가끔만 확인하면 될 정도로 전공분야의 글쓰기 양식에 대하여 충분   히 잘 알고 있는가?예아니오▣ 글쓰기

  • 한국어어휘교육론
  • 교재, 연어 관계(collocaton)어휘 중심 학습법◯ 어휘 교육 방법론에 대한 연구: 유의어 변별, 어휘 제시 방법, 어휘 연습 방법, 의미장을 활용한 집중 학습, 어휘 학습 전략(파생어 습득, 다의어 습득), 의미 관계를 이용한 어휘 교수 방법, 코퍼스(corpus)를 통해 분석을 통한 연어 관계, 대조 언어적 관점에서 어휘교육, 한자어 교수 방안◯ 사전편찬에 대한 연구, 한국어 의미 사전, 외국인을 위한 학습사전, 이중언어 학습사전, 용언의 불규칙 활용형이 표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