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놀마케팅사례] 의료용마스크 틈새시장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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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7.0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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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료마스크 제품의 시장기회에 영향을 미친 환경요인
적절한 틈새전략을 추구하여 굴지의 거대기업들을 제치고 미국 의료마스크 시장에서 최대의 공급업체로 부상한 테크놀의 시장기회에 영향을 미친 환경요인은 크게 아래와 같이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첫째, 거시환경적 요인을 찾아볼 수 있다. 이전까지 의료마스크라는 제품은 단순한 저가 의료 소모품으로 인식, 소비자나 공급자 모두에게 홀대를 받는 제품의 하나에 불과했다. 하지만, 20세기 중반을 지나면서 급속도로 번진 허피스, AIDS, SARS 등의 전염병 및 각종 미세한 유해물질이 기존 생산, 공급되어 오던 의료마스크로는 전혀 예방이 되질 않음으로서 더 이상 기존 제품으로는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할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이러한 점을 첫 번째 환경요인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로는 과업환경적 요인, 즉 미시환경적 요인을 찾아볼 수 있다. 우선 거시환경적 요인에서 지적한 환경요인의 변화로 인해, 미시환경적 요소인 고객의 욕구가 변화한 것이다. 즉, 더 이상 안전하지 못한 기존 의료마스크에 대한 불신과 불안함이 의료마스크 시장에서 새로운 고객의 욕구로 나타나게 된다. 반면, 기존 제품이 J&J 혹은 3M 과 같은 거대기업의 전체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워낙 낮은 상태여서 이러한 고객의 변화하는 욕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점도 또 다른 미시환경적 요인으로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테크놀사의 입장에서 볼 때 미래의 경쟁사들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고객의 2차적 욕구 변화를 감지하지 못하고 상품지향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었으며, 워낙 미비한 매출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라 이미 포화상태인 저가 병원용품에 대해 특별한 관심도, 특별한 개발의지도 없이 단순 생산, 단순 판매를 반복하는 판매지향적인 사고를 견지하고 있던 셈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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