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마케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는 말 ♣
◎ 마케팅 전략 ◎
◎ 마케팅 관리 이념◎
◎ 마케팅 관리 과정 ◎
◎ 마케팅 전략 설정 과정 ◎
<서점의 마케팅>
1) 업계특성
2) 서점의 마케팅 믹스
3) 서점의 차별화 전략
4) 출판 VAN과 마케팅
<뉴스 기사>
<용어설명>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

출판물의 제작 과정은 기획단계, 편집단계, 제작단계, 마케팅단계로 구분한다. 그 중에서도 출판의 마케팅 단계는 맨 처음 기획 단계부터 맨 끝 단계까지 꾸준히 연관되어 있다. 원가 계산을 하려면 제작을 아라야 함은 물론이지만, 마케팅에 해당하는 유통, 영업, 광고등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출판 마케팅이란 출판에서의 영업 행위를 주로 말한다. 즉, 영리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행위이다. 기획 업무에서 마케팅의 포인트는 훌륭한 저자. 즉, 질좋은 출판물을 제조할 수 있는 저자를 발굴하는 것이다. 마케팅에서 유리한 것은 다품종 생산 출판사보다 전문 출판사이다. 단행본 전문 출판사, 교과서 전문 출판사, 참고서 전문 출판사, 아동용 단행본 전문 출판사, 소녀용 월간 잡지 전문 출판사 등 일정한 분야의 출판물을 전문으로 출판하는 것이 마케팅에서 유리하다. 출판에는 2가지 성질이 있다. 한가지는 문화를 전파하며, 문화를 남기려는 성질이다. 다른 한가지는 이윤 추구이다. 즉, 최근에 유행하는 무노하 산업 시대에 가장 적합한 것이 출판 산업이다. 인류 사회는 유목 사회, 농경 사회에서 산업 사회로, 다시 정보 사회로, 지식 기반 정보 사회로, 문화 산업 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 마케팅 전략 ◎

마케팅 관리는 마케팅 전략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제품 관리(Product), 가격 관리(Price), 유통 관리(Place), 촉진 관리(Promotion)의 4가지 관리로 나누어진다. 이 4가지의 영문자 첫 자를 따서 4P라고 부르며, 이를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라 한다. 마케팅은 ‘사회 과정’이라 보았듯이, 마케팅 개념은 ‘교환 과정’에서 생겨난다. 상대방이 있어서 서로 교환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마케팅이다. 인간의 욕구 충족을 위한 교환 활동 과정을 마케팅이라고 할 수도 있다. 욕구는 무엇이 부족한 불만족 상태에서 나타난다. 욕구는 원초적인 1차적 욕구(need)와 문화적인 2차적 욕구(want)가 있다. 배가 고프다는 것은 생리적인 1차적욕구이다. 그러나 갈비탕을 먹느냐, 햄버거를 먹느냐, 떡만두를 먹느냐 하는 것은 2차적 욕구이다. 밥을 먹고나서 디저트가 먹고 싶다는 것은 need이고, 녹차냐, 홍차냐, 커피냐, 수정과냐를 원하는 것은 want이다. 2차적 욕구는 개인의 문화에 따라서 좌우되므로, 문화 산업인 출판물의 마케팅 경우는 2차적 욕구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인간의 욕구는 다양하다. 다양한 욕구를 한가지 제품으로 만족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출판물의 소비자인 독자를 욕구가 같은 층끼리 구분하여 독자층을 세분화하여야 한다. 세분화된 독자층이 설정되면 목표 시장이 설정된 것이며, 이는 곳 시장의 세분화가 이루어진 것이다. 목표 독자층이 표적(taget) 시장이 되는 것이며, 표적 시장에 따라서 이에 상응하는 마케팅 전략이 나올 수 있는 것이다. 표적 독자, 표적 소비자, 표적 고객, 표적 시장이 정해지면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이 가능해진다. 마케팅 전략 수립은 인간이 통제할 수 있는 것만 가능하다. 마케팅 믹스인 4P는 인간에 의한 통제가 가능한 것이므로, 관리가 가능하다. 그러나 지진, 화산 폭발, 홍수 등 외부 환경요인은 인간의 통제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마케팅은 통제가 불가능한 환경에는 잘 적응 하면서,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의 4P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정보화 시대의 출판 마케팅 전략(출판 산업론)-이두영

http://my.dreamwiz.com/jangwang/chlga_gr.htm

http://www.song-in.co.kr/castnews/songinho/s106-2.pdf

http://kr.news.yahoo.com/service/news/ShellView.htm?ArticleID=2004032317151299734&LinkID=12&NewsSetID=495

http://kr.news.yahoo.com/service/news/ShellView.htm?ArticleID=2004021211561215516&LinkID=13&NewsSetID=5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데일 카네기 - 인간관계론
  • 레포트에서는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읽고, 인간관계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갈등해소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한다.본론1. 상대방의 관심과 필요를 이해하라커뮤니케이션은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그러나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기본은 상대방의 관심과 필요를 이해하는 것이다.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고, 그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야 하며,

  • [인터넷마케팅]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
  • 마케팅을 아는 것은 참으로 중요한 일 것이다. 그래서 이 레포트에서는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것들을 살펴 보고자 한다.1. 인터넷의 특징첫째, TV나 라디오와 같은 일 대 다수의 매체가 아니라, 다수 대다수의 매체로서 자신의 의지에 따라 원하는 대로 네트워크에 참여,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둘째, 시디롬(CD-ROM)처럼 고정되어 있는 내용이 아니라 실시간으로 갱신되는 강점이 있다.셋째, 다양한 검색엔진과 인터넷 정보 제공자에 대해

  • [브랜드]피자헛 브랜드전략
  • 홈페이지(www.pizzahut.co.kr)성신제/창업자금 칠만 이천원/여성신문사.1995/p.226-260恩藏直人(와세다대학 교수)著/브랜드전략/도서출판 대명,2001/p.60-138곽동경 외 /급식경영학/신광출판사.2001파워브랜드(www.kaa.or.kr/kaa/magazine/)피자헛 Team Work 지 2002.3~4월호피자헛 스토리(www.sungsu-gil.hr.kr)식품음료신문(http://agsearch.sun.ac.kr/thinkfood)www.foodhouse.co.kr피자헛 홈서비스센터(www.15885588.pe.kr/company-3.html)내외경제(www.ned.co.kr)www.foodlink.co.kr피자헛 노량진점 자료제공

  • [마케팅] 소주시장에서의 `처음처럼` 마케팅 전략
  • 마케팅게릴라 마케팅은 소주시장에서 2위를 하고 있는 두산에게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마케팅.예를 들자면, 동아시아라는 출판사는 Love & Free라는 책을 출간한 후 책을 홍보하기 위해서 일주일간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직원 25명이 2호선 지하철에 탑승하여 일제히 창 쪽을 향해 책을 읽는 홍보 방법을 전개하여 책을 홍보함.기발한 홍보방법은 지하철 한 칸에 25명이 같은 책을 읽는 희한 한 광경을 통하여 사람들의 호기심을 유도하여 자신도 모르는

  • 기업 마케팅 성공사례 -꼬꼬면의 성공 요인 및 마케팅전략
  • 출판사, 2011.3.15.여준상,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역발상 마케팅」, 원앤원북스, 2011.10.20.이경태, 「한국경제의 세계화 전략」, 비봉출판사.Consumer Behavior ; SolomonOn-line상의 소비구전정보 연구; 성영신, 유형렬, 장인숙기업 이미지와 라면의 맛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 ; 한경애박혜민, 꼬꼬면 반란 “라면시장에 절대 강자 없다”, 중앙일보, 2011.11.7꼬꼬면, 위키백과, ko.wikipedia.org꼬꼬면 이벤트 홈페이지, www.paldokoko.com/User/StoryMain.aspx마케팅 전략 - 꼬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