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산업론] 언론출판의 자유와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Ⅱ. 언론출판의 자유의 한계와 책임 2
1. 언론․출판의 자유에 대한 헌법적 한계 2
2. 헌법적 한계를 일탈한 언론․출판의 책임 3
Ⅲ. 언론출판의 자유에 대한 제한과 한계 4
1. 언론․출판의 자유에 대한 제한의 한계원리 4
2. 언론․출판의 자유의 본질적 내용 4
3. 국가비상사태와 언론․출판의 자유의 제한 5
Ⅳ. 결 론 5
※ 참고문헌 6
- 본문내용
-
Ⅰ. 序 論
우리헌법은 언론․출판의 자유의 한계를 명시하고 있다. 즉 「언론․출판은 타인의 명예나 권리 또는 공중도덕이나 사회윤리를 침해하여서는 아니된다. 언론․출판이 타인의 명예나 권리를 침해한 때에는 피해자는 이에 대한 피해의 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법 제21조 4항)」고 규정하고 있다.
언론․출판의 자유가 가지는 여러 가지 헌법상의 의의와 기능을 고려해서 언론․출판의 자유를 중요한 기본권적 가치로 보호하면서도, 언론․출판의 자유가 자칫 동화적 통합의 분위기를 해치는 방향으로 행사되는 일이 없게 하기 위해서 헌법제정권자는 언론․출판의 자유가 넘어설 수 없는 헌법적 한계를 명시하는 헌법정책적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사실상 언론․출판에 의해서 명예나 권리 등 재산 이외의 손해를 받은 사람은 민법에 의한 손해배상청구와 형법에 의한 고소 등에 의해서도 권리구제를 받을 수 있는 길이 보장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헌법에 따로 이에 관한 규정을 둔 것은 언론․출판의 자유의 헌법적 한계를 명백히 밝힘으로서 언론․출판의 자유가 역기능이 없이 명실공히 동화적 통합의 실질적 원동력으로 기능할 수 있게 하려는데 헌법상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는데 그럼 여기서 언론․출판의 자유에 대한 내용과 그 한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최 영,「한국헌법론」, 박영사, 2000.
2. 권영성,「헌법학 원론」, 법문사, 2000.
3. 홍성방, 「헌법Ⅱ」, 현암사, 2000.
4. 김철수, 「헌법학개론」, 박영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경영학, 인적자원, 인사관리, 기업인재상] 대한항공의 인사철학
-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