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산업] 전통약주시장의 현황과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2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국내 주류시장 현황
(2)약주시장 현황

2.본론
(1)회사소개
(2)제품소개
- 백세주 산사춘 군주 천국
(3)SWOT분석
(4)STP분석
(5)4P분석
(6)각 제품별 브랜드인지도, 광고 타겟,
제품컨셉, 표현전략
(7)마케팅소개
-지면이나 TV, 게릴라 마케팅, 문화마케팅등

3.결론
약주 시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서론 : (1)국내 주류시장 현황

개방화와 세계화의 물결이 거세어 지고 있는 경제환경 속에서 한국은 지금 불황의 깊은 골에 빠져 있다. IMF 이후부터 계속적으로 산업의 전부문에서 구조조정이 이루어 지고 있는 가운데 주류시장도 그 어떤 산업 분야 못지않게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다. 산업의 특성상 광고를 통한 제품판매가 중요한 몫을 담당하고 있는 주류시장은 광고를 통한 소모전적인 양상이 전개되고 있으며 이와 아울러 반대급부로 광고의 집행면에서는 새로운 혁신자로 시장을 리드해가고 있다. 이러한 때에 국내의 주류시장에 관해 살펴보는 것은 새로운 발전을 위한 모색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 먼저 국내 주류시장 환경에 대해서 살펴보고 2000년 이후부터 꾸준히 괄목한 만한 성과를 보여주며 점점 다양화 되고 있는 전통주 시장의현황에 대해서 살펴보자.

국내 주류시장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있을 수 있겠지만 산업 시장 자체의 변화, 경쟁의 변화, 소비자의 변화라는 3가지 축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외부환경의 변화 중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주류시장의 국내시장 개방 확대라고 할 수 있다. 이와 아울러 주류의 다양성을 저해하고 있던 경쟁제한제도의 완화가 시장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개방 확대는 국내의 주세율 변화에 대한 EU와 북미국가들의 국제무역기구 제소로 이어져파장을 크게 불러일으켰다. 위스키에 대한 세율 인하의 단면이 폭발적인 위스키 소비로 이어진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 또한 주세법 개정에 의한 독소조항 삭제와 첨가물의 범위 확대 등은 다양성이 부족했던 일부 주류제품에 활력을 불어넣는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주류산업 자체의 경쟁은 다양한 제품의 생산과 지역시장 확보를 위한 치열한 소모전적 광고전으로 나타났다. 소주와 맥주를 중심으로 한 브랜드의 다양화는 곧 소비자의 인식상의 싸움에서 승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쟁 그 자체는 또한 다양하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가치변화와 함께 한다. 개성화, 다양화, 고급화로 대비되는 현대소비의 양상은 주류소비문화에 일종의 패션성을 부여하였다. 10대와 20대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소비문화 세대의 등장이 이러한 점을 가속화시켰으며 이들의 가치관은 취하기보다는 즐기는 주류소비문화를 탄생시켰다. 주류소비를 통한 즐거움의 탐구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마시는 방법의 변화와 멋의 중시는 주류시장에 있어서 프리미엄 제품의 급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전략] 전통약주시장의 현황과 미래
  • 전통약주시장의 현황과 미래목차1 서론(1)국내 주류시장 현황 (2)약주시장 현황2.본론(1)회사소개(2)제품소개 - 백세주 산사춘 군주 천국(3)SWOT분석(4)STP분석(5)4P분석(6)각 제품별 브랜드인지도, 광고 타겟, 제품컨셉, 표현전략(7)마케팅소개-지면이나 TV, 게릴라 마케팅, 문화마케팅등1. 서론 (1)국내 주류시장 현황개방화와 세계화의 물결이 거세어 지고 있는 경제환경 속에서 한국은 지금 불황의 깊은 골에 빠져 있다. IMF 이후부터 계속적으로 산

  • [외식산업론] 국내외 전통주 시장 활성화 방안
  • 전통주의 규모 및 현황 한 나라의 식문화(食文化)와 뗄 수 없는 것이 술이다. 몇 년 전부터 한식 세계화에 대한 관심이 높지만 한국을 대표하는 술, 한국의 명주(名酒)를 선뜻 꼽아내기가 쉽지 않다.주류업계는 국내 전통주 시장을 2000억원 규모로 추정한다. 출고가 기준으로 8조원인 전체 주류 시장의 3%에도 못 미친다. 스카치위스키는 수출액만 8조원에 이르는 스코틀랜드를 대표하는 산업이 됐지만, 한국의 전통주는 산업 규모를 측정하기 어려울

  • 국순당 백세주 분석
  • 주류업계를 잔뜩 긴장시키고 있다. 현재 국내 전통주 시장에서는 백세주를 벤치마킹 한 제품들이 연이어 출시되고 있어 가히 전통주시장의 선도자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백세주가 불과 몇 년 전 만해도 시장조차 형성되지 않았던 약주시장의 싹을 틔우면서 주류업계의 신화를 창조한 것이다. ‘마시고 나면 머리 아픈 술’에서 ‘마시면 몸에 좋은 술’로 기존의 약주에 대한 소비자인식을 180° 바꿨으며 더 이상 전통주는 사양산업일 수 없다

  • 국순당 백세주 조사 분석
  • 주류업계를 잔뜩 긴장시키고 있다. 현재 국내 전통주 시장에서는 백세주를 벤치마킹 한 제품들이 연이어 출시되고 있어 가히 전통주시장의 선도자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백세주가 불과 몇 년 전 만해도 시장조차 형성되지 않았던 약주시장의 싹을 틔우면서 주류업계의 신화를 창조한 것이다. 마시고 나면 머리 아픈 술에서 마시면 몸에 좋은 술로 기존의 약주에 대한 소비자인식을 180 바꿨으며 더 이상 전통주는 사양산업일 수 없다는 것을

  • [농산물 유통] 민속주 유통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산업의 제도적 문제점 Ⅱ-3. 민속주산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1. 일본청주2. 프랑스 포도주산업3. 국순당 백세주Ⅲ. 민속주 산업의 개선방안1. 주류정책 목표와 산업특성의 전제조건2. 개선방안 Ⅳ. 나오며Ⅰ. 들어가며2004년 주요 주류 출고량 현황으로는 맥주가 약 58%, 희석식 소주가 약 27%를 차지하고 있고, 주류별 주세부과 실적으로는 맥주가 약 57%, 희석식 소주가 약 31% 차지하고 있는 등 두 주류에 의하여 국내 주류시장이 주도되고 있다. 이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