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맥도날드 마케팅전략 분석-한국맥도날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2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8(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1. 회사소개 1
가. 맥도날드(McDonalds) 1
나. 한국맥도날드 1
다. 설립연도 1
라. 회사연혁 1
마. 기업정신 1
2. 맥도날드의 선정 이유 2

Ⅱ. 본론 2
1. 맥도날드 마케팅 전략 분석 의의 2
가. 외식 산업분야에서의 성공 2
나. 국내외 패스트푸드 업계가 직면한 위험 2
2. 환경분석 3
가. 거시적인 환경 분석 3
1) 사회 문화(경제, 인류 통계학적인 측면과 연관) 3
2) 정치법률적 4
3) 기술적 4
나. 미시적인 환경 분석 4
1) 국내 패스트푸드 업계 산업 구조 분석(패스트푸드 시장의 매력도) 4
2) 경쟁 업계 현황(맥도날드 유사 계열 업체) 5
3) 소비자 실태 조사 6
4) 기업내부적 환경 7
가) 재무분야 7
나) 인적분야 7
다) 기술분야 8
3. 마케팅 전략 환경 분석 8
가. 4P분석 8
1) Product 8
가) 다양한 메뉴 8
(1) 해피밀 8
(2) 세트메뉴 8
(3) 아침메뉴 8
나) 어딜가나 똑같은 햄버거의 맛 8
다) 탄력적으로 현지화된 맛 9
3) Price 9
가) 지역적으로 특화된 가격전략 9
나) 저가혜택 9
다)할인혜택 9
4) Place 10
가) 제품 생산 방식 10
나) 기업 경영 방식 11
(1) 5시간마다 하나씩 매장 열어 11
(2) 프렌차이즈 경영 성공 11
2) Promotion 12
가) 세계인의 브랜드 12
나) 로날드 맥도날드 13
다) 맥도날드와 CF 13
라) 광고 속 슬로건 󰡒I`m lovin` it" 13
마) 이벤트 13
나. STP 전략 14
1) S(Segmentation) 14
2) T(Targeting) 14
3) P(positioning) 15
다. SWOT분석 15
1) S (STRENGTH) 16
가) 친절하고 신속한 서비스의 공급 16
나) 메뉴의 표준화, 메뉴얼화 16
다) 탄력적 현지화 전략 16
라) 저 칼로리 다이어트 상품의 강화 16
2) W(WEAKNESS) 17
가) 고 지방 식품 17
나) 다양하지 않은 햄버거 재료 17
다) 브랜드 이미지 하락 17
3) O (OPPORTUNITY) 18
가) 계속되는 맥도날드의 세계화 18
나) 중국 시장의 급속한 성장 18
4) T(THREATEN) 18
가) 비만의 급증과 웰빙 라이프 스타일의 확산 18
나) 반미주의, 환경운동의 확산 18
다) 광우병과 조류독감 파동 19
라) 패스트푸드 업계의 과다한 경쟁 심화 19
마) 기존 외식 업체의 시장 진출 가능성 19


Ⅲ. 결론 20
1. 신문기사 20
가. 패스트푸드 시장도 웰빙 식단 새바람 [서울경제] 20
나. 미 하원 `패스트푸드 비만 소송` 금지법 가결 [edaily] 20
다. 패스트푸드업체 미성년근로자 불법 야간근무 [동아일보] 21
2. 설문조사 21
3. 맥도날드가 나아 가야 할 미래 발전 방향 제시 23
가. 패스트푸드 시장 상황 24
나. 맥도날드가 나아가야 할 방향 24

Ⅳ. 참고 자료 26
1. 참고문헌 26
2. Internet Website 26
3. 신문기사 및 사설 26


< 표 차례 >

< 표 1 > 패스트푸드 주요업체의 매출액과 시장 점유율 변화추이(단위 : 억원, %) 5
< 표 2 > 패스트푸드 주요 업체 점포 수 현황 (단위 : 개) 6
< 표 3 > 패스트푸드 이용 빈도 (단위 : %) 6
< 표 4 > 패스트푸드점 선호도 (단위 : %.) 7
< 표 5 > 맥도날드 시장 세분화표 14
< 표 6 > 맥도날드 타겟별 세분화 15
< 표 7 > 맥도날드 SWOT 분석 15


< 그림 차례 >

< 그림 1> 패스트푸드 주요업체의 시장점유율, 고객인식도(단위 : %) 5
< 그림 2 > 맥도날드 타겟 분석 14
< 그림 3 > 패스트푸드점 방문여부 설문조사 21
< 그림 4 > 패스트푸드 메뉴의 다양성에 대한 만족도 22
< 그림 5 > 패스트푸드점 월평균 방문횟수 22
< 그림 6 > 패스트푸드점 방문시 동행자 23
< 그림 7 > 패스트푸드점 선택시 고려사항 23
본문내용
1. 회사소개

가. 맥도날드(McDonalds)
1999년 5월 시카고에 2만5천번째 매장을 개장한 맥도날드는 현재 121개국에 2만 9천여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패스트푸드 서비스 업체.

나. 한국맥도날드
1986년 미국 맥도날드에서 86년 맥도날드 한국 법인 설립 후 88년 압구정 매장을 개장으로 사업 시작. 2000년 매출액이 약 2,300억원으로 초기 매출액의 137배의 급성장을 이룸.

다. 설립연도
1945년 4월 15일 맥도날드 형제의 프렌차이즈 대행인인 레이 클락(Ray A Kroc.)이 첫번째 맥도날드 프렌차이즈 매장을 일리노이주 드 플레인에 개점한 것을 최초 맥도날드의 설립연도로 하고 있음.

라. 회사연혁
1945년 : 맥도날드 최초 매장 개점
1961년 : 레이 클락이 맥도날드 형제로부터 맥도날드의 모든 권리를 매입
1963년 : 10억개째 햄버거 판매
맥도날드 마스코트인 로널드 맥도날드 탄생
1970년 : 맥도날드 햄버거 1일 판매 4백만개 돌파
1982년 : 맥도날드 최초 공산국가 진출(유고슬라비아)
1984년 : 매 17시간 마다 세계 도처에 맥도날드 매장 생김
500억개째 햄버거 판매
1986년 : 맥도날드 한국 법인 설립
1988년 : 제1호 압구정점 개점
1991년 : 800억개째 햄버거 판매

마. 기업정신
Quality : 품질
Service : 서비스
Cleanliness : 청결
Value : 가치
QSC&V라는 맥도날드의 독특한 기업정신은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가장 실속 있는 가격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2. 맥도날드의 선정 이유

패스트푸드라는 음식은 말 그대로 일반적인 음식과는 달리 빠르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시간의 개념이 더욱 소중해진 현대인들에게는 그야말로 패스트푸드는 식생활과는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식사를 할 시간도 없이 업무에 바쁜 사람들에게나 한 끼의 식사를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만 했던 사람들에게 패스트푸드는 최고의 식단인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
참고문헌
1. 참고 문헌
마케팅 원론(이우용, 정구현, 이문규 공저). 1998. 형설 출판사.
마케팅 관리론(Philip Kotler 저, 윤훈현 옮김). 2000. 석정 출판사
맥도날드 이야기-Grinding In Out(레이크록 저, 이현정 옮김). 1999. 문진 출판사.
외식업 마케팅 (신봉규, 황재선, 박재호, 함동철 공저). 2001. 학문사.
외식 조리 마케팅(김성혁 저). 2002. 백산 출판사.
유통 업체 연감. 2003. 한수협 출판부.
한국 외식 산업 연감. 2003. 레이코 산업 연구소.
한국 패스트푸드점 서비스 품질 측정에 있어서 SERVQUAR과 SERVPERF의 비교 연구(장대성, 박주영, 김두복). 2002.
대학생들의 패스트푸드 이용 실태와 기호도에 관한 연구 -의정부 지역 대학생 중심으로-(이명호, 김동섭). 2000.
패스트푸드점 선택 속성과 이용행태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양위주, 박희정). 2000.
패스트푸드점에 대한 조사(요약 보고서). 2004. ㈜폴에버.
파워 브랜드를 구축하는 7가지 요건(박찬수 고려대 경영학부 교수).

2. Internet Site
http://www.mcdonalds.co.kr 한국 맥도날드
http://www.seri.org 삼성 경제 연구소
http://www.msrkorea.co.kr 마케팅 전략 연구소
http://www.pollever.com 폴에버
http://www.foodbank.co.kr 한국 외식 정보

3. 신문기사 및 사설
[웰빙 제품이 뜬다]패스트푸드 시장도 웰빙 식단 새바람 [서울경제]
미 하원 `패스트푸드 비만 소송` 금지법 가결 [edaily]
패스트푸드업체 미성년근로자 불법 야간근무 [동아일보]
'롯데리아, 맥도날드, 버거킹, KFC, 파파이스' 마케팅 전략 [月刊 <창업&프랜차이즈> 김현숙 취재팀장]
브랜드 조사 [일간 스포츠 이승택 기자]
[사람&경영]맥도날드와 디마케팅 [edaily]
파워 브랜드/소비자의 눈높이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hamily2***
    (2016.02.24 11:42:3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참조 자료로 내용을 사용할 수 있었으나 그림은 왜 나타나지 않는지...ㅠㅠㅠ
  • saz***
    (2008.10.22 13:29:04)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gg
  • nissa***
    (2008.06.08 23:50:27)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별로라니.. 다른 자료들도 받아 보시면 이만한게 없다고 느끼실 걸요 ㅎㅎ

    이정도라도 받을려고 4천원 썻어요
  • kat***
    (2008.05.22 01:36:08)
  • 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
  • 정신이 없긴 하지만 잘 정리해서 쓰면 괜찮을 듯..
  • kkamzi***
    (2007.11.25 22:19:47)
  • 자료평가5자료평가5자료평가5자료평가5자료평가5
  • 참조 자료용으로 잘썼네요 만족합니다.
  • l821***
    (2006.11.23 00:11:02)
  • 자료평가6자료평가6자료평가6자료평가6자료평가6
  • 분석을 열심히 했는데...객관적 설득력이 없고, 전략은 논리적이지가 못하고, 자료는 부적절함..별로...
  • lazybo***
    (2006.11.16 23:53:47)
  • 자료평가7자료평가7자료평가7자료평가7자료평가7
  • 괜찮긴 한데 정신이 조금 없음 이리저리 들쑥날쑥 자료 정리가 필요한듯 해요~
  • da***
    (2006.05.28 16:07:55)
회원 추천자료
  • 맥도널드 서비스 운영관리
  • 전략. 이 같은 전략을 성공시키기 위해 각각의 체인점에 어린이들이 맘껏 놀 수 있는 Play land를 설치. Mcdrive차 안에서 편안하게 주문하고 주문한 제품을 차 안에서 받을 수 있도록 하여 고객의 편의를 더욱 높이는 시스템.한국의 패스트 푸드점에서는 처음으로 도입된 Drive Thru System이다. 덤으로 맥도날드 Drive Thre VIP 스티커를 부착한 차량이 Drive Thru를 이용할 경우 콜라 1잔의 보너스를 제공. 이로써 바쁜 현대인들의 발걸음을 맥도날드로 옮기게 함.

  • 맥도날드의 글로벌마켓 진출 전략과 마케팅 프로그램
  • 마케팅(3) 맥도날드의 디마케팅 전략 - 프랑스의 사례5. 기타 맥도날드의 뛰어난 마케팅 전략들1) 인터렉티브 마케팅 강화2) 맥카페에 역량을 집중6. 맥도날드의 STP, SWOT 및 4P 분석1) STP2) SWOT 분석3) 4P 분석 - Promotion에 집중하여(1) 팔레스타인 어린이 돕기(2) RMHC (Ronald McDonald House Charities)① 로날드 맥도날드 하우스 ② 로날드 맥도날드 패밀리 룸③ 로날드 맥도날드 케어 모바일 ④ RMHC 장학금(3) 로날드 맥도날드 축구클럽(4) 한국 맥도날드의 사회

  • [국제경영] 맥도날드 러시아 진출전략
  • 맥도날드가 세계적으로 성공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 특히 맥도날드는 세계 최초로 공산국가인 러시아에 진출한 햄버거 레스토랑이라는 점에서 특유의 현지화 전략의 역량을 알 수 있다. 우리는 맥도날드가 러시아에서의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펼쳤는지 알아보았다. 우선 환경분석을 통해 SWOT분석을 해보았고 러시아에서의 마케팅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맥도날드가 지속적인 우위를 가질 수 있었던 핵심 성공요인에 대

  • 피자헛 성공사례
  • 서론1. 조사하게 된 동기 2.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과정 3.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발전 배경 4. 국내 외식산업 현황 본론1. 피자헛 브랜드 기원 및 모기업 얌브랜드‘2. 한국 피자헛 1) 피자헛이 한국에 들어온 시기와 그 배경 2) 소개 3) 현황 및 비전3. 한국 피자헛 연혁 4. 피자헛 사업구성 5. 기업문화6. SWOT 분석1)강점 2)약점 3)기회 4)위기 7. 마케팅 및 전략1)마케팅사례 2)판매촉진3)전략 8. 경쟁사 분석 결론1. 요약 및 앞으로

  • [졸업][마케팅] 한식브랜드의 중국진출전략
  • 분석9제 3 장 중국 진출 외식 기업의 성공, 실패사례 연구101. 맥도날드와 KFC를 성공으로-현지화, 표준화, 대중화102. 한국외식업체들의 실패사례13제 4 장 진출 전략141. 상하이와 베이징을 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