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전략과 향후 전망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도시장 분석
1) 인도의 경제 전망
2) 인도 시장의 특성
3) 인도 시장의 투자 환경
4) 인프라
5) 한국 상품 인지도

2. 경쟁사의 인도시장 진출 현황
1) 마루티(Maruti)
2) 대우
3) 포드(Ford)
4) 기타

3.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요인
1) 인도 진출
2) 단독투자
(1) 인도의 국민성
(2) 용이한 Management
(3) 신속한 의사결정
(4) 인도 현지기업 이미지 제고
(5) 높은 선점 가능성

4.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전략
1) 100% 단독투자
2) 탁월한 포지셔닝 선택
3) 인도 국민의 특성을 고려한 제품
4) 인도형 모델을 개발
(1)기후적 측면 고려
(2)운행 습관 고려
(3)도로 상황 고려
(4)승차 형태 고려
(5)인도 소비자 고유의 디자인 고려

5. 향후 전망

6. 결론

7. 참고자료

# 관련기사 첨부

본문내용
서론

최근 들어 다국적 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가 활발해 지고 있다. 치열한 경쟁과 높은 관세 등의 무역장벽과 보호무역주의 등의 장애요인으로 인한 수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시장 개척, 원가 절감 등 여러 가지 이점을 얻기 위하여 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들도 미국, 캐나다 등의 북미 지역과 중국, 인도를 비롯한 동남아시아 지역 등 세계적으로 해외직접투자를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해외 직접 투자 시장 중에서 최근 크게 성장하고 있고 아직도 많은 잠재력을 가진 시장을 찾던 중에 인도시장이 아직 개발되지 않은 많은 가능성을 가진 시장으로 보여 이를 조사 지역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인도는 중국과 함께 유일하게 인구 10억을 넘는 대국이면서, 저렴한 노동력과 막대한 천연자원 매장량 그리고 기초과학이 뒷받침된 기술 잠재력 등을 가지고 있으며, 90년대 외국인 투자자유화, 무역장벽의 완화 및 시장경제 실현 등을 골자로 하는 경제정책을 발표한 이후 인도 경제는 연평균 5~6%대의 높은 성장을 실현하고 있어 많은 기업들이 앞 다투어 진출하고 있다. 많은 우리나라 기업들도 인도시장으로 활발히 진출하고 있으며, 삼성, LG, 현대자동차 등이 인도시장에서 대표적인 성공 기업이라 할 수 있다. 이중에서 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을 선택한 것은 독점적인 인도의 자동차 시장에서의 성공 과정과 기존 자동차 기업들이 모두 합작의 형태로 진출함에 반하여, 현대자동차는 위험을 감수하고 단독으로 해외직접투자를 실시하는 등 획기적인 시장 분석과 전략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이에 대해 더욱 알아보고 싶어서이다. 본문에서는 이에 관한 기사들을 토대로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동기와 과정, 경쟁 기업의 전략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인도 진출

1. 인도시장 분석

1) 인도의 경제 전망
인도정부에서 인도하원에 제출한 예
참고문헌
ㆍ자동차 경제 2003.05.06
ㆍ디지털 타임즈 2003.11. 22 www.dt.co.kr
ㆍ파이낸셜 뉴스 2003.07.18 www.fnnew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명품기업의 조건과 명품시장의 현황 브랜드마케팅전략 및 전망00
  • 명품기업의 조건과 명품시장의 현황 브랜드마케팅전략 및 전망00I. 서 론사람은 누구나 명품을 선호한다. 필자도 명품 구입해 쓰고 싶지 짝퉁 쓰고 싶지 않다. 명품을 사용하면 남보다 우월해보이고 지적이고 세련되어 보이며, 남들에게 돋보이고 싶은 심리가 작용한다. 따라서 명품시장에는 불황이 없다. 국내 명품 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면서 한국은 세계 명품 시장을 주도해나가는 곳으로 손꼽히고 있다. 현대백화점 신동한 명품바이어는

  • [중소기업경영론] 아진산업
  • 시장의 확대 예상.2. 가격변동원인제품의 판매가격은 제품 구입처인 현대자동차(주)의 신제품 개발단계에서 결정되며, 양산단계에서는① 양산차종의 모델연수, 모델변화(ECO)② 원재료(COIL) 가격변동③ 현대자동차(주)의 완성차 판매전략 등에 영향을 받으나 그 변화폭은 크지 않음④ 최근에는 부품개발에 경쟁입찰제를 도입하는 추세로 향후 부품 업체간 경쟁의 가속화로 제품단가의 하락을 예측할 수 있음1) 관련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시장을 기반으로 글로벌 역량을 강화해 왔으며 최근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화를 가속화할 전망이다.글로벌 유통기업의 미래 경영전략 키워드는 타깃팅(Targeting), 최적화(Optimization), 가격(Price),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전략으로 요약할 수 있다.(1)타깃팅(Targeting) ‘선택과 집중’을 통해 규모의 경제 및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특히 성장성이 높고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해외 신흥시장 위주로 진출 가속화. 신흥시장 진출의 성공

  • [경영]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을 통한 글로벌 전략
  •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을 통한글로벌 전략글로벌시장의 측면에서 볼 때 한국이라는 시장은 굉장히 협소한 부분에 불과하다. 현대차는 이에 대한 한계를 느끼고 상당한 속도로 세계시장진출을 이뤄냈다. 이러한 진출들에 있어 무엇보다 적극적인 현지투자, FDI를 통해 현지생산공장을 건립, 생산원가를 절감하여 가격경쟁력을 우위로 가져가는 전략이 주요했다고 할 수 있다. 가격 대비 고성능, 즉 실용적인 컨셉은 세계시장에서 현대가 성공할 수 있

  • 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 글로벌경영 능력이 취약하며 친환경차 등의 기술 개발력도 부족. 독자적인 브랜드와 자주적인 기술개발을 목 표로 R&D 체제를 강화하는 등의 노력을 전개하고 있으나 구조재편을 주도하기에는 아직 역부족입니다.2 미국 금융위기 후 변화와 미래 전망-2007~8 자동차 판매 현황* 금융 위기 후 세계 자동차 기업들 간의 주요 인수합병축소 전략확장 전략FORD • VOLVO 매각예정 : 중국 지리자동차• LAND ROVER 매각 : 타타자동차• ASTON ARTIN 매각 : 영국-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