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세계화와 교육시장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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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국인과 세계화
우리가 느낄 수 있는 세계화
한국인이 바라보는 세계화
세계화와 교육

교육개방의 현주소
교육개방의 유형과 영향
우리나라 교육개방의 현주소
교육개방을 둘러싼 찬반론
외국의 성공 / 실패 사례

교육개방의 나아갈 길
신자유주의를 바라보는 시각
근대화이론 vs 종속이론
신자유주의 시대에서의 학교 교육
결 론
본문내용
1. 한국인과 세계화

1) 세계화와 국제화
우리는 세계화라는 말을 아무렇지 않게 쓰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무엇이 세계화인가라는 질문을 하면 쉽게 정의내리지 못한다. 막연히 서구화, 혹은 미국화 되는 것이라고 여기는 경우도 있다. 또한 우리는 세계화라는 개념을 국제화와 혼용해서 쓰기도 한다. '세계화와 교육개방'에 대한 논의하기에 앞서 국제화와 세계화에 대한 개념부터 살펴보고 넘어가자. 역사적으로 소규모의 부족국가를 제외하면, 한 국가로서의 체계를 갖추고 있는 한, 다른 국가와의 관계는 생성되게 마련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21세기를 바라보는 오늘날의 시점에서 말하는 국제화란 전지구화를 필두로 하는 다차원적인 변화를 일컫는다. 이러한 추세는 정치, 경제, 문화, 사회에 걸친 전반적인 측면에서 일어나는데, 특히 '경제'에 대해 더 강조되는 것이 '세계화(Globalization)'이다. 세계화(Globalization)란 각 국가경제의 세계경제로의 통합을 의미한다. 즉 세계화란 국가 및 지역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세계화란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의 국제적 이동을 촉진시키는 생산, 금융, 정보 등의 새로운 거대한 조직이라고 볼 수 있다. 세계화는 최근 국가간에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의 이동을 촉진시키고 정보의 교환을 확대시키는 정보통신기술과 그 인프라가 발달됨에 따라 급진적으로 확대되어 나가고 있다. 그리하여 지구상의 국가들이 장벽이 없어지고 하나의 생활권을 형성하여 지구촌이라는 용어로 쓰여지고 있기도 한다.

2) 우리가 느낄 수 있는 세계화
우리는 일상 속에서 '세계는 하나다.'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으로 미국에 있는 친구와도 전화할 수 있고, 특히 우리나라는 98년에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IMF와 같은 국제기구들이 강요하는 국제기준의 매서움도 체험할 수 있었다. 그리고 우리가 소비하는 대부분의 상품들은 다국적기업들(MNCs)들이 생산하고 있다. 특히 세계적인 체인망을 갖은 맥도널드, 코카콜라 등은 서구문명이 진입하기 위한 직접적인 전초기지의 역할도 수행한다. 또한 최근 들어 황사가 심해지는 것도 중국의 경제도약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은 더 이상 새삼스러운 사실이 아니다.
특히 환경문제와 기아문제의 경우, 특정 지역의 노력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다. 이러한 사실들은 사람들에게 '지구촌'이라는 개념을 일깨워 주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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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사합니다.....
  • yun***
    (2010.07.18 00: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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