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마술적 사실주의 황석영의 `손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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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 소개 및 줄거리
1.1. 작가 소개
1.2. 줄거리
2. 마술적 사실주의와 <손님>
2.1. 마술적 사실주의의 특징
2.2. <손님>에 드러난 마술적 사실주의
3. 근대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와 근대의 초극
4. 제 3세계문학으로서의 한국문학, 그리고..
생각할 문제
본문내용

1. 작가 소개 및 줄거리
1.1. 작가 소개

황석영은 1943년 1월 만주 신경에서 출생했으며, 1962년 경복고 재학 시절에는 <입석부근>이 《사상계》신인 문학상에 당선되었다. 1970년 동국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조선일보에 단편 <탑>이 당선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문단에 발을 들여놓기 시작한다. 황석영의 초기 작품에는 탐미주의적 경향이 드러나는데, 이 때는 문장이 유려하고 기술적으로 우수하다는 것 외에는 동세대의 다른 작가들과 뚜렷한 차별점이 없었다. 그러다가 1971년 《창작과 비평》에 중편 <객지>가 발표되면서, 탐미주의적 경향에서 벗어나 굳건한 리얼리즘에 바탕을 둔 작품들을 창작하기 시작한다. 1989년 방북하여 한국에 귀국하지 못하고 독일에 체류하다가 1993년 귀국과 동시에 방북 사건으로 7년형을 선고받고 복역한다. 그 후 1998년에 사면 석방되어 동아일보에 <오래된 정원>을 연재하였다.
1971년, <객지>를 발표하면서 황석영이 다루게 된 노동과 생산의 문제, 부와 빈곤의 문제는 당시에는 낯선 소재들이었고, 황석영은 한국 문학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주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된다. 또 민중적 민족 문학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데 중대한 역할을 한 작가로 평가받기도 한다. 대표작으로 <삼포 가는 길>, <어둠의 자식들>, <장길산>, <무기의 그늘>, <오래된 정원> 등의 작품이 있다.

1.2. 줄거리

미국 브루클린에 사는 류요섭 목사는 50여년 만에 고향 방문단의 자격으로 고향 황해도 신천을 찾아가게 된다. 요섭의 방북을 며칠 앞두고 요섭의 형 류요한 장로는 숨을 거둔다. 그 때부터 요섭은 형의 환영을 보게 되고 형의 환영은 요섭의 고향 행에 동행하게 된다. 요섭은 고향 신천에서 요한의 처와 아들 단열, 소메 삼촌과 해후한다. 소메 삼촌과 해후하던 날 밤, 요섭과 소메 삼촌은 신천 사건 당시 죽었던 이찌로와 순남이 아저씨, 요한의 귀신을 만나 50년 전 끔찍했던 과거의 기억을 더듬게 된다. 고향 방문을 끝내고 돌아오는 길에 요섭은 죽은 영혼들을 위로하면서 요한의 뼛조각을 고향 산천에 고이 묻어준다.

2. 마술적 사실주의와 <손님>
2.1. 마술적 사실주의의 특징

마술적 사실주의에 관해 이야기하기 전에 ‘사실주의’에 대해 먼저 생각해보도록 하겠는데, 이유는 마술적 사실주의가 경험적 현실을 개연성 있게 제시하고자 한다는 점에서는 사실주의의 전통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리얼리즘에 관해 루카치는 “현실의 예술적 반영
참고문헌
성민엽, 「이데올로기 너머의 화해와 그 원리」, 『창작과 비평 29권 4호』, 2001.
우찬제, 「리얼리즘의 혁신과 새로운 리얼리티」, 『문화예술 266호』, 2001.
황석영, 손님, 창작과 비평사, 2001.
Lois Parkinson Zamora, Wendy B.Faris(우석균, 박병규 외 공역), 마술적 사실주의, 한국문화사, 2001.

【참고 사이트】
한국역사연구회 웹진 http://www.koreanhistory.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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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어 베이비 유 딛어 굿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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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5.08 15: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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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객지 황석영 작품 해설서
  • 문학은 이 문제에 대해 제대로 언급하지 못했다. 그 이유는 유신헌법, 깁급조치, 국가안보 등의 법적 제동력이 노동문제를 하나의 금기사항으로 취급해서 작가들이 자신도 모르게 자세를 움츠렸다는 것과 한국의 문인들이 소수의 도시 출신을 제외하고, 대다수가 농촌 출신이어서 체험에 한계가 있었다는데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황석영은 노동문제를 문학이란 장르를 통해서 사회에 제기하였다.3.작품분석1)사회적 배경-와

  • 한국의 자연주의 사실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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