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소설 ‘백년의 고독`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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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께스는 소설 ‘백년의 고독(Cien Años de Soledad)'을 통하여 부엔디아 가문의 이야기를 들려줌과 동시에 인류의 역사를 말하고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백년은 부엔디아 가문의 여섯 대(代)이고 1850년~1950년 사이의 기간이자 인류 역사의 시작부터 끝까지의 기간이다. 호세 아르까디오 부엔디아를 시작으로 하고 돼지꼬리가 달린 아우렐리아노 부엔디아를 끝으로 하는 부엔디아 가문의 100년 동안의 이야기는 마술적 사실주의(Realismo Mágico;환상적 또는 경이적 사실주의라고도 함)의 도움을 받아 보다 개연성 있게 전개되는데 그 점에 있어서는 놀랍지 않을 수 없다. 사전에서는 ‘마술’을 ‘상식적인 판단으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는 기묘한 현상을 엮어내는 솜씨 또는 그러한 기능’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사실주의’란 ‘객관적 사물을 있는 그대로 재현하려는 태도’이다. 그러니 마술적 사실주의라는 단어 자체만으로도 모순이 되는데, 그러한 마술적 사실주의가 우리로 하여금 이 이야기들을 더 현실감 있게 느끼도록 해 준다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께스는 바로 이 효과를 노린 것인데,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현실도 허구도 아닌 어떤 다른 세계를 현실로 받아들이게 하는 것이었다.
‘마술적 사실주의’라는 용어는 프란츠 로가 인상주의와 표현주의의 변증법적 종합을 시도햇던 일군의 독일화가들을 지칭하면서 개념화한 것이며, 이데올로기적 배경에서 마술적 사실주의는 중남미인들이 감내해야 했던 불의와 폭력의 현실로부터 도피하려는 무의식이 작용하고 있다고 여겨져 오지만, 동시에 중남미인들의 문화적 전통과 속성에서 솟아오르는 언어적 생성력의 소산으로, 사회주의적인 문제의식과 더불어 중남미 특유의 유머와 휴머니즘을 결부시키고 있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어릴적 할머니에게서 듣던 신화와 전설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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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죠아요 죠아-
  • onepiec***
    (2005.11.27 10:3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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