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화장품 인터넷 쇼핑 소비자의 연령대별 구매 특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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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07.0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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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주제 >
< 주제 선정 이유 >
< 조사 목적 >
< 조사 방법 및 가설 >
<조사 대상>
<조사 과정 및 방법>
<설문 내용>
< 설문지 >
< 설문조사 분석 >
< 결론 >
본문내용
< 주제 >

- 화장품 인터넷 쇼핑 소비자의 연령대별 구매 특성에 관한 연구

< 주제 선정 이유 >

- 20대, 30대, 40대 여성의 온라인 화장품 구매 특성의 차이 → 프리 테스트 결과

< 조사 목적 >

- 인터넷 쇼핑 소비자의 연령대별 구매 특성을 파악

< 조사 방법 및 가설 >

1) 화장품 인터넷 쇼핑 소비자의 인구 통계학적 구분
- 20~40대의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연령, 결혼유무, 직업, 소득수준, 업무 이외의
인터넷 사용시간에 따른 화장품 온라인 구매 소비자의 구분

① 20대, 30대, 40대의 소비자들의 구매특성이 다를 것이다.

② 결혼 유 ․ 무에 따른 소비자들의 구매특성이 다를 것이다.

③ 직업 (학생, 전문직, 사무직, 서비스직, 자영업, 주부, 기타) 에 따른 소비자들의 구매특성이 다를 것이다.

④ 소득 수준 (월 평균 총 수입) 에 따른 소비자들의 구매특성이 다를 것이다.

⑤ 업무 이외의 인터넷 사용시간에 따른 소비자들의 구매특성이 다를 것이다.

⇒ 프리 테스트 결과 및 팀원들의 회의를 거쳐 “① 20대~40대의 소비자들의 구매특성이 다를 것이다.”를 조사주제로 선정

2) 연령대별 구매특성을 파악
- 20~40대의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온라인 구매 빈도, 구매 동기, 제품 종류, 가격대, 결제 수단, 구매 경로, 만족도에 따른 화장품 인터넷 쇼핑 소비자의 구매특성을 파악

⇒ 구매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온라인 구매 빈도, 구매 동기, 제품 종류, 가격대, 결제 수단,
구매 경로, 만족도의 7가지 세분화 된 결과를 바탕으로 연령대별로 구매특성을 파악

<조사 대상>

- 온라인으로 화장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20대, 30대, 40대 여성 각 50명

< 조사 대상 분류 기준 : FREE TEST 결과 (2004년 3 월 20일 실시) >

① 20대 여성 (5명) (온라인 구매 경험 : 5명)

․ 온라인 구매 이유 : 가격이 싸서(5명), 주위에서 좋다고 해서(3명)
웹서핑 중 세일광고를 보고(3명), 편리해서(2명)
화장품 가게보다 설명이 잘 나와 있어서(1명)

․ 화장품 주요 구매 방법 : 오프라인 구매(5명) → 대부분 친구들과 같이 가서 구매
온라인 구매(0명) → 온라인 구매는 가끔씩

참고문헌
◎ 산업 자원부 발표 자료 - 2001년 ~ 2002년 화장품 유통 현황
- 2000~2001년 국내 대형 인터넷 쇼핑몰의 매출액 추이
◎ 인터넷 쇼핑몰 이용 경험자 8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인터넷 쇼핑몰 이용특성 - 마케팅 GUIDE (LG애드 네티즌 분석 보고서) 에서 발췌-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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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분석이 그다지.....근데 전체적으로는 잘 했음!
  • seungjunp***
    (2007.12.07 21:2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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