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미술] 미술표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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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현주의에 대한 이해
니체(Friedrich Nietzsche)의 영향
표현주의의 기독교적 고찰
표현주의를 바라본 기독교적 결론
본문내용
표현주의에 대한 이해

독일을 중심으로 나타난 강렬하고 불안한 느낌의 양식으로, 야수파와 함께 후기 인상파의 영향을 받았다. 신비주의, 사회 불안이 게르만족 특유의 민족적 정서와 어울려 나타났으며, 뜨거운 추상으로 전개되어 나갔다. 표현주의는 20세기 초 독일에서 일어난 예술 운동으로 미술에서 자연의 재현은 부차적이며, 주관의 표현이야말로 무엇보다 우선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면서, 선에 의한 형태를 강조하고 색채는 단순화, 평면화 시켰다. 마음의 상태가 그림주제가 되며 아주 강하게 묘사되어 사물에 정상적인 모양이 뒤틀리게 되는 20세기 미술에 붙여진 이름이다. 그러나 극단적인 마음의 상태가 너무 작가개인의 취향에 치우쳐 있어서 다른 사람으로서는 그만큼의 의미와 관심을 갖게 하기가 어렵다.
부조화와 분열만을 꿈꾸고 있다. 우리내부세계에 있는 가장 모순적이고 가장 폭력적인 것을 발굴하고자 했다. 반자연주의적인 경향을 띠고 있다. 더 이상 자연을 모방하거나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가 개인이 갖고 있는 조물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고자 하는 것이다. 표현주의 회화는 인상파와 같은 미묘한 색조와는 달리 소수의 강한 색채를 채용하기 때문에 단순한 색채 대비의 효과를 지향하는 것이 많았다. 착색의 단순화와 아울러 구도도 긴밀한 형식 속에 단순화 되어 있다.
표현주의란 용어가 특수예술 유파나 양식을 지칭하는 호칭으로 사용된 기원은 불명확하며, 그러한 명칭의 예술운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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