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미술] 야수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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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7.0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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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수파는 대담한 변형과 터치, 강렬한 색채로 색채를 자기 표출의 수단으로 사용하였다.
야수파라는 용어는는 1905년 파리의 살롱 도톤느의 전시를 보고 '야수들 사이에 있는'라고 하는데서 유래되었으며, 야수파의 대표작가 마티스는 '수단의 순수함으로 복귀하려는 용기, 이것이 바로 야수파의 출발점이다'라고 말했다.
야수주의는 급작스럽게 태어났다기보다는 인상주의적 감각주의에 대한 도전이었고 보다 강렬한 감동에 대한 욕망에서 출발한다. 중류계급의 고상함과 아카데믹한 꾸밈 그리고 암시적이지만 모든 것을 숨기는 아르누보적 우아함등의 판을 치던 시대에 마티스, 앙드레 드랭, 모리스 드 블라맹크, 죠르주 루오, 라울 뒤피 및 군소 작가들은 대담하고 화면에서 거의 용납할 수 없을 정도의 솔직한 표현을 위해 직접성과 명확성을 추구하는 파격을 시도했다.
야수파들은 세기말적인 슬픔과 내성 그리고 상징주의 문학의 탐미성을 모두 벗어던지고 인상주의의 직접적이고 기쁨에 찬 자연의 포옹을 재생시키는 한편 후기인상주의의 고상한 색채의 대비와 깊이 있는 정서적인 표현을 결합시키는데 만족했다. 이들은 모두 색채를 이전의 낡아빠진 묘사적 기능으로부터 해방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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