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 마빈해리스의 하부구조를 이용하여 스타크래프트와 한국의 인터넷문화 그리고 인터넷동호회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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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왜 보급률이 1위일까?
A. 스타크래프트와 인터넷의 연관성
B. 문화 유물론
C. 음식의 수수께끼
D. 스타크래프트의 역사와 인터넷
3.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대한민국의 인터넷 보급률이 세계 1위를 고수하고 있다고 많은 신문이나 텔레비전에서 보게 된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이 사실에 대해서 매우 자랑스러워 할 일이라 생각한다.
‘한국, 인터넷 보급률 세계1위’라는 발표와 같이 우리는 지금 집에서 쇼핑도 하고 영화감상, 채팅, 게임은 물론 금융업무나 직장 업무도 가능한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다.
인터넷이 활성화되기 시작한 몇 해 전부터 기존 신문 방송 등 언론매체를 포함한 수많은 웹 서비스들이 경쟁적으로 개설되어 정보이용자들로 하여금 많은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정보의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기 시작했다. PC 화면에서 단 한번의 클릭으로 산재해 있는 세계 각국의 정보를 언제나 입수할 수 있는 것 자체만으로도 인터넷은 일반 이용자들에게 환상적인 도구로 부각 될 수 있었다. 더욱이 인터넷은 기존 방송 및 신문매체에 비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이용자가 필요한 시점에 정보의 원천에 접근 할 수 있으므로 기존의 모든 정보매체들과는 비교 할 수 없는 많은 장점들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지금도 인터넷은 끊임없이 발전을 하면서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내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우리는 더 진화된 정보화 사회로 발전하고 있다.

2. 왜 보급률이 1위일까?

A. 스타크래프트와 인터넷의 연관성
한국이 이렇게 인터넷 보급률이 급속히 확산될 수 있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나는 마빈 해리스가 신성한 암소의 문화적 이유를 역사적 사건에서 찾았던 것처럼 스타크래프트를 통해서 찾아보고자 한다.

B. 문화 유물론
해리스는 문화유물론을 다윈의 선택이론의 사회문화적 유추라고 묘사하고, 즉각 그것이 비관념론적이고 진화론적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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