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사] 보아스(Franz Boas)- 문화의 맥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보아스의 생애
1) 파파 프란츠
2) 배경
2. 이론
1) 문화
2) 문화영역 Culture area
3) 역사적 특수주의 historical particularism
4) 문화상대주의 cultural relativism
5. 보아스의 영향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보아스의 생애
1) 파파 프란츠
Franz Boas는 1858년 7월 9일 프로이센 베스트팔렌 민덴에서 태어나 1942년 12월 22일 뉴욕에서 생을 마감하였다. 독일에서 태어났지만 미국의 인류학자로서 20세기에 주류를 이룬 상대주의적이고 문화중심적인 인류학을 수립하였다. 또한 그는 1899년에서 1942년까지 뉴욕 컬럼비아대학교 교수로 있을 동안, 이 대학의 인류학과를 미국 최고의 학과로 만들었다. 20세기 인류학의 방향을 잡은 보아스는 미국의 인류학을 발전시킨 여러 학자들의 위대한 스승으로 대다수의 제자들이 그를 “파파 프란츠”라고 불렀다.

2) 배경
상인의 아들로 태어난 보아스는 어릴 때부터 몸이 약해서 대부분의 시간을 책을 읽으며 보냈다. 그의 부모는 1848년 혁명의 이념을 신봉하는 자유사상을 가진 진보주의자들이었다. 보아스는 유대인이었지만 완전한 독일인으로 자랐다. 5세 때부터 식물학·지리학·동물학․지질학․천문학 등 자연과학에 관심을 가졌다. 민덴 김나지움에서 공부하는 동안 문화사에 깊은 관심을 가졌으나 학교에서 문화사를 배운 것은 아니었다. 하이델베르그·본·킬 대학에서 관심에 따라 여러 학문을 배웠으며, 1881년 킬(Kiel)대학에서 물리학과 지리학(바닷물 색깔에 관한 연구)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참고문헌
Barnard, Alan 著, 김우영 譯, 2003《인류학의 역사와 이론》서울 : 한길사.
Moore, Jerry D. 著, 김우영 譯, 2002《인류학의 거장들》서울 : 한길사.
Gabarino, M. S. 著, 한경구․임봉길 譯, 1994《문화인류학의 역사》서울 : 일조각.
Keesing, Roger M. 著, 전경수 譯, 1996《現代文化人類學》 서울 : 玄音社.
이야베 쓰네오 엮음, 이종원 譯, 1987《문화를 보는 열다섯 이론》서울 : 인간사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문화의 이해
  • 1주차1. 문화의 개념● 세계의 인간과 문화에 대한 이해 : 현대인의필수=> 인류학 (Anthropology) 의 발전식민지학이라는 비판※문화 : 생활양식 사고방식 문명 : 기술고전시대에는 문명과 문화를 분류하지 않고 섞었다.● 인간의 체질인류학적 특성:두뇌용량(1450cc)이 크다(외피세포가 큰거임)거나 성장하는 데 많은 세월 “문화”를 가졌다는점직립보행, 언어능력, 도구제작, 사고와 종교 등-> 인간이 만물의 영장이 될 수 있게끔 하는 요소● 두뇌

  • [추상표현주의] 원시미술
  • 맥락을 이루고 있는 색면 추상은 액션페인팅이 지향하는 화면의 개념에 색채에 대한 관심을 결합시킨 작업을 제작하였다. 이들은 형태와 붓 자국을 감축시키고 캔버스를 거대한 규모로 확대시키며 순수한 색면만으로 화면 전체에 효과를 준 것이다. 이러한 색면 추상이 관람자의 입장에서 어떤 제의적 경험으로 나타날 수 있는지 마크 로스코와 바넷 뉴먼(Barnett Newman)의 작품을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마크 로스코는 다른 추상표현주의 작가와 마찬

  • [학사][영어교육]제 7차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분석 - 이야기 교수법(Stroytelling)적 측면에서-
  • 문화적 역사적 환경에서 상호작용을 하는 적극적인 존재이며,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하는 사회저긴 존재들이다. 그들의 교수, 학습은 외부의 사회공동체와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전체 사회공동체가 교사화 학생의 언어 교수, 학습을 지원하고 교육과정을 함께 만들어 가야 한다고 보는 것이 WL의 관점이다.2.2.2. 일화신상가설(The Episodic Hypothesis)학습은 기억과 밀접한 상관관계에 있기 때문에 기억에 관련된 인지 과학적 분석은 언어 교수-학습 전략에

  • 사회과학 청년기를 설명하는 이론
  • 문화와 하위문화로서 정치적, 사회적, 법적, 경제적, 교육적 혹은 종교적 체계를 통하여 개인에게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사회적 청사진에 해당한다.3) 리차드 러너리차드 러너가 제안한 발달적 맥락주의는 성장하는 개인과 그 개인이 살고 있는 생태학적 맥락사이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는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발달 이론이다.그것은 단지 유기체와 맥락 사이의 역동적 상호작용만을 중요시한다. 이와 같은 발달적 맥락주의는 다음과 같은 세 가

  • [국제문화의이해]중간고사 최종정리본
  • 문화에 대한 이해를 어떤 시각으로 할 것인가와 WTO체제의 출범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세계화를 어떤 시각으로 볼것이며 FTA와 신자유주의는 우리에게 어떤 파급효과를 가져오는가를 주요과제로 하여 세계화를 극복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과목이다. 특히, 문화의 다양성과 보편성에 대한 문화인류학적 논의를 바탕으로 세계 여러 사회와 한국사회의 문화의 특성을 이해함을 목표로 한다.국제화, 세계화, 국제무역기구(WTO), 문화상대주의(Cultural Rel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