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 후기구조주의와 여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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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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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후기구조주의
2. 데리다, 알튀세르, 라캉
3.부르디외, 푸코
4.여성주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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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후기구조주의
추상적 구조나 체계에 대한 불신 또는 회의를 그 출발점으로 하는 후기구조주의는 양차 세계대전의 위기상황 속에서 프랑스 철학이 당시에 직면한 지적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지적운동 혹은 사고유형의 결과로 나타난 구조주의의 한계점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후기구조주의는 전기 구조주의에 비해 정신분석이론(psychoanalyical theory)에 대해 보다 관심을 가졌으며, 내적인 또는 내재적인 텍스트상의 구조에 대한 관심보다는 의미창출을 가능케 하는 외적인 구조-사회적 과정, 계급, 성별 내지 인종적, 문화ㆍ역사적 변화-에 많은 관심을 갖는다. 즉 구조주의자들이 언어나 이와 유사한 체계들이 어떻게 언어적, 문화적 표현이 본질을 `결정`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푸코와 같은 후기구조주의자들은 언어가 어떻게 사용되고, 언어의 사용이 다른 사회적, 문화적 행위들과 어떻게 관련되어 `권력`으로서 역할을 하게되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결국 후기구조주의는 구조주의가 진리를 텍스트 `배면에(behind)` 혹은 `안에(within)` 있는 것으로 보았던 것에 반하여, 후기구조주의는 생산성으로서 독자와 텍스트의 상호작용을 강조했으며, 불변적인 기호의 통일성을 비판하면서 고전적 데카르트 주의자들이 주장한 통일적 주체-의식을 산출하는, 의미와 진리의 주체ㆍ저자-개념을 비판한다. 또한 후기구조주의는 서구의 이성중심주의를 거부, 절대적 의미의 안정된 근원과 결론을 유보시키며 `차이`를 인식하고 중심에서 제외된 `주변ㆍ타자`를 인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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