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 뒤르켐의 자살이론을 통해본 한국사회의 자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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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본 론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우리나라의 연평균 자살증가율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10만명당 자살자 수는 2002년 18.1명으로 10년 동안 2.23배 증가했다는 사실은 자살이 우리의 심각한 사회문제라는 것을 다시금 일깨워주고 있는 것이다. 경향신문 사설 인용 2004-06-06

요즘 한국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자살문화에 대해서는 많은 견해들이 있지만 그러한 견해들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대안은 어디에도 없다는 점이 문제의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 필자는 뒤르켐의 자살론을 통해서 한국사회의 자살 유형을 살펴보았다.

II. 본 론
뒤르켐은 자살을 정의하기를 “ 희생자 자신이 어떠한 결과가 초래될 것을 알면서 그 자신이 행한 적극적 또는 소극적 행위에 의하여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초래한 모든 죽음의 원인”
이라고 하였다. 뒤르켐은 자살은 엄연히 사회 현상이며 자살의 원인 역시 사회적이라고 보았으며 자살이 사회적 현상이라는 것을 보이기 위하여 여러 가지 통계 자료를 조사했다. 그 결과 사람들이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정신병이나 신경쇠약증 같은 것이 자살과 확정적인
관계가 없다는 것을 밝혔고 또한 유전적 요소, 개인의 체질, 밤낮의 길이,계절에 따른 온도의 영향등 다양한 신체적,물질적 조건들이 자살 현상을 설명하기에는 부적합하다는 것을 밝혔다
참고문헌
에밀뒤르켐 저자,김충선 옮김. 1994《자살론》청아출판사.
제리무어 저자,김우영 옮김.2002 《인류학의 거장들》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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