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사] 베네딕트가 인용한 니체의 인간형을 현대한국사회에 접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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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2
Ⅱ. 본론
1. 문화의 유형에서의 인간형 고찰
ⅰ. 도부족 ‥‥‥‥‥‥‥‥‥‥‥‥‥‥2
ⅱ. 주니족 ‥‥‥‥‥‥‥‥‥‥‥‥‥‥‥‥3
ⅲ. 아메리카 인디언 ‥‥‥‥‥‥‥‥‥‥‥3
2. 아폴론과 디오니 소스의 신화적 의미
ⅰ. 아폴론 ‥‥‥‥‥‥‥‥‥‥‥‥‥‥‥3
ⅱ. 디오니소스 ‥‥‥‥‥‥‥‥‥‥‥‥‥‥4
3. 신문기사로 바라본 우리 사회의 인간형
ⅰ. 주한미군 철수 ‥‥‥‥‥‥‥‥‥‥‥‥‥‥‥4
ⅱ. 불량 만두소 사건 ‥‥‥‥‥‥‥‥‥‥‥‥‥‥5
Ⅲ. 결론 ‥‥‥‥‥‥‥‥‥‥‥‥‥‥‥6
※ 참고문헌 6
본문내용
Ⅰ. 서 론
베네딕트는 현격한 차이를 보이는 잘 연구된 세 사회를 대비함으로써 문화적 유형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그 유형을 분석함에 있어 베니딕트는 아폴론적 인간형과 디오니소스적 인간형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현대 사회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면에서 예전의 사회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복잡해졌다. 너무나 많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고, 이성적인 두뇌를 활용한다하더라도 이해가 되지 않는 일들이 수없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시대가 변화한다고 해도 불변의 가치는 존재한다고 설명하고 싶었다. 그래서 이슈가 되고,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는 현대의 몇 가지 문제들에 대해서 인간의 두 가지 양면으로 표상될 수 있는 아폴론적, 디오니소스적 이 두 가지 인간형의 특질을 바탕으로 분석하고 왜 이러한 일들이 끊임없이 발생했고 발생되어지는지 분석하려고 노력했다.


Ⅱ. 본 론

1. “문화의 유형”에서의 인간형 분석
니체는 존재의 가치에 도달하는 완전히 배치되는 두 가지 방법을 논하고 있다. 디오니소소적인 인간은 “존재의 일상적인 범위와 한계를 완전히 파괴함”으로써 존재의 가치들을 추구한다. 그는 자신에게 가장 귀중한 순간에 오감이 자신에게 부과한 경계로부터 탈출하여 또 다른 존재의 질서로 돌파해 들어가려 한다. 개인적인 체험이나 의식에서 디오니소스적인 인간의 욕망은 그것을 한계까지 몰고 가 어떤 정신적인 상태, 즉 극단을 달성하고자 한다. 그가 추구하는 감정에 가장 가까운 유추는 만취상태이며, 광란상태의 계시를 높이 평가한다.
아폴론적 인간은 이 모든 것을 불신하며, 그러한 경
참고문헌
1) 앨런 버나드, 김우영 역 2003. <<인류학의 역사와 이론>>, 한길사
2) 제리 무어, 김우영 역 2002. <<인류학의 거장들: 인물로 읽는 인류학의 역사와 이론>>. 한길사.
3) 가바리노. 한경구, 임봉길 공역 2002(1994). <<문화인류학의 역사: 사회사상에서 문화의 과학에 이르기까지>>. 일조각.
4) 로저 키징. 전경수 역 2000(1995). <<현대문화인류학>>. 현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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