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자녀 관계 증진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의 목적
2. 연구 대상
3. 연구 절차
3-1. 실험설계
3-2. 실험절차
3-3. 프로그램 구성
4. 연구결과
4-1.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와 어머니의 양육방식
4-2.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와 어머니-자녀 관계
4-3.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와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수용능력
5. 결론 및 효과
6. 리포트를 마치면서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4세~7세 자녀를 가진 어머니를 대상으로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자녀 관계를 증진시키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어머니의 양육방식에 영향이 미치는가?
둘째,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어머니-자녀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가?
셋째,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어머니의 자녀 수용능력을 높일 수 있는가 이었다.


2. 연구 대상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익산 시에 위치한 S어린이집의 4세~7세 유아의 어머니 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인물을 통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겠다는 동의를 얻은 어머니 16명을 실험집단으로 구성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동일한 어린이집의 어머니로서 놀이를 통한 부모 교육에 관심은 있지만 교육에 참석하지 않은 어머니 15명이다.
실험집단 자녀의 성별은 남아 7명, 여아 8명이고, 통제집단은 자녀의 성별은 남아 4명, 여아 11명이었다. 대상 어머니의 연령은 실험집단 평균 연령 34.27세이었다. 통제집단은 평균연령이 33.13세이다. 본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징은 실험, 통제집단 자녀의 출생순위와 성별, 어머니 연령, 학력 등이 두 집단이 유사하게 분포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 어머니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과 생활지도] 또래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의 사회성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 교육대학원. ‘사회기술훈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 과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효과’ 참고)긍정적인 감정을 나타내는 단어부정적인 감정을 나타내는 단어행복하다, 반가워, 포근하다, 훌륭해, 잘했어, 기분좋아, 굉장하다, 기쁘다, 편안하다, 사랑스러워, 네가좋아, 고마워, 자신있어, 감동적이다, 신난다, 최고야, 멋있어, 보기좋은데괴로워, 죽고싶다, 걱정된다, 피곤해, 짜증나, 불행해, 슬프다, 외롭다, 기죽는다, 잘하는게 없네, 속상해, 답

  • `행복한 아동`을 위하여 -아동폭력 이슈를 중심으로
  • 관계를 경험하며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 부모-자녀와의 관계는 심리적 성장과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부모-자녀 관계와 관련해서 부모-자녀관계는 모든 인간관계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관계인 동시에 매우 복잡한 심리‧사회적 관계이다. 아동은 부모가 많은 관심을 보이고 충분한 시간을 함께 보내며, 자신을 잘 돌보아 줄 때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그러나 가정 안에서 아동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

  • [청소년 상담] 가정환경이 청소년폭력에 미치는 영향
  • 부모가 자녀의 양육의무를 물질공급에 의지함으로써 감정의 결핍이 따르게 되고 진학에 대한 부모의 과잉기대와 과도한 간섭을 초래하기 쉽다. 셋째, 사회적으로 여성의 지위향상과 활동에 따른 맞벌이 부부가 늘어 보호 및 교육의 공백상태를 가져오기 쉽고, 넷째 결혼관의 변화로 인한 이혼, 별거 등으로 편모, 편부 및 조손가족 등 가족해체가 늘어 가정파괴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김영래, 2003: 37). 가정환경과 비행의 관계는 가정환경에 관한 어느

  • [사회복지] 청소년기 자녀와 아버지의 관계를 위한 아버지 교육프로그램
  • 프로그램 개발1. 프로그램의 구성(1) 프로그램의 개발 배경(2) 프로그램의 목적(3) 프로그램 대상 및 실시 방법2. 프로그램의 실제 - 각 회기별 프로그램의 세부 절차 및 과정Ⅲ. 평가 및 제언- 프로그램 평가 및 제언Ⅳ. 부록1. 요구도 조사 설문지2. 프로그램 평가지Ⅴ. 참고문헌Ⅰ. 서론1.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이전 선행논문 고찰을 통해 우리는 대부분의 부모 자녀 관계 교육 프로그램 연구들이 어머니와 아동들에게 한정되어 있음을 발견했

  •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 유형,방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 효과,사례,발전방안
  • 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와 사례,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발전방안 분석Ⅰ. 서론Ⅱ.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유형Ⅲ.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방법1. 가정 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2. 지역사회 중심 프로그램3. 우리나라 기관중시 부모교육 프로그램Ⅳ.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정1. 부모 교육 대상의 선정1) 우리나라의 부모2)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학습 특성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