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자녀 관계 증진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연구의 목적
2. 연구 대상
3. 연구 절차
3-1. 실험설계
3-2. 실험절차
3-3. 프로그램 구성
4. 연구결과
4-1.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와 어머니의 양육방식
4-2.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와 어머니-자녀 관계
4-3.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와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수용능력
5. 결론 및 효과
6. 리포트를 마치면서
- 본문내용
-
1.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4세~7세 자녀를 가진 어머니를 대상으로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자녀 관계를 증진시키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어머니의 양육방식에 영향이 미치는가?
둘째,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어머니-자녀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가?
셋째,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어머니의 자녀 수용능력을 높일 수 있는가 이었다.
2. 연구 대상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익산 시에 위치한 S어린이집의 4세~7세 유아의 어머니 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인물을 통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겠다는 동의를 얻은 어머니 16명을 실험집단으로 구성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동일한 어린이집의 어머니로서 놀이를 통한 부모 교육에 관심은 있지만 교육에 참석하지 않은 어머니 15명이다.
실험집단 자녀의 성별은 남아 7명, 여아 8명이고, 통제집단은 자녀의 성별은 남아 4명, 여아 11명이었다. 대상 어머니의 연령은 실험집단 평균 연령 34.27세이었다. 통제집단은 평균연령이 33.13세이다. 본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징은 실험, 통제집단 자녀의 출생순위와 성별, 어머니 연령, 학력 등이 두 집단이 유사하게 분포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 어머니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무小武지아장커 감독樟柯
- 탈라의 이해
- 경상도 방언과 전라도 방언 비교
- 심리주의비평 레포트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