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고려사회와 구분되는 조선사회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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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고려와 조선을 나누는 시대구분론


본 론

1. 정치 사회의 변화
2. 경제 사회의 변화
3. 사회의 변화
4. 문화 ․ 사상의 변화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고려와 조선을 나누는 시대구분론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이행은 단순한 왕조의 교체에 그친 것이 아니라 정치․경제․사회․사상 등 모든 면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그런 점에서 조선왕조(1392~1910)의 등장은 한국사 시대구분의 중요한 기점이 되고 있다. 우리가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교체를 중세(中世)에서 근세(近世)로의 전환으로 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한국사통론』, 변태섭, 삼영사, 1986

고려사회에서 조선사회로의 전환을 ‘시대의 한 구분점’으로 보는 근거는 단순히 한나라의 왕조가 교체되었기 때문이 아니다. 단순한 왕조의 교체라는 측면에서 고려와 조선을 구분지을 수도 있지만, 조선의 사회와 고려의 사회를 정치․경제․사회․사상의 측면에서 비교․대조 해볼 때 그 차이점이 명확히 드러난다.
고려와 조선에 대한 시대구분론은 학자마다 다양하지만, 이를 대체로 세 가지로 구분․요약해 볼 수 있다.
첫째, 고려와 조선을 하나의 ‘봉건국가’로 파악하는 방법이다.
둘째, 왕조에 의한 시대구분법을 사용한 경우, 고려왕조와 이씨왕조 혹은 조선왕조로 구분하는 방법이다.
셋째, 역사의 시대구분에서 가장 보편적인 방법인 시간의 원근에 따라 구분한 것이다. 이 경우 고려는 중세, 조선은 근세로 본다. 『韓國史時代區分論』(韓國經濟史學會, 을유문화사, 1970)의 8~9 p.에 나오는 이기백 님이 정리한 표를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첫 번째 방법으로 고려사회와 조선사회를 구분한 부류로는 백남운(朝鮮社會經濟史, 1933), 경성대조선사연구회(朝鮮史槪說, 1949), 한우근․김철준(國史槪論, 1954), 국사연구회(新稿國史, 1960)등이 있다.
참고문헌
한국경제사학회, 1984, 『韓國史時代區分論』7版, 을유문화사
한영우, 1997, 『다시찾는 우리역사』, 경세원
한우근, 1970, 『개정판 한국통사』, 을유문화사
변태섭, 1986, 『韓國史通論』,삼영사
노태돈외, 1997, 『시민을 위한 한국역사』, 창작과 비평사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 편(한영우 외), 1990, 『한국사특강』, 서울대학교출판부
하현강, 1989, 『한국의 역사』, 신구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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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분의 경계선을 둘러싸고 조금씩 차이를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지만 대개의 경우 이 구분법은 고려시대는 중세, 조선시대는 근세라고 하듯 하나의 왕조를 시대구분의 단위로 삼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사에서 보면 신라가 1천년, 고려와 조선이 각기 5백년간 지속하는 등 일반적으로 왕조의 존속기간이 길었기 때문에 한 번 왕조가 바뀌면 그에 수반하여 정치‧사회‧경제‧문화의 모든 부문에서 엄청난 변화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 [한국 사적해제]동사강목에 나타난 성리학적, 실증적 성격
  • 고려사는 번잡하고도 요긴한 것이 적고, 통감은 기준이 틀린 것이 많으며, 여사제강과 동사회강은 그 필법이 그릇되었을 뿐만 아니라, 오류된 것을 그대로 따르고 와전함이 있다. > 라고 하여 기존 역사서에 결함이 있음을 지적하여 역사를 객관적이고 고증에 충실하게 저술하고자 하였다. 위에서 제시했듯이 안정복은 한국사의 정통성을 단군조선으로부터 보고 있는데, 실자 『동사강목』에 기록된 것을 보면 기자원년부터 출발하고 있고 부기로써

  • 프랑스혁명의 문화적 기원
  •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영주세에 대한 불만과 십일조에 대한 불만이 크게 증가하였다는 것이다. 즉 그동안 농촌 사회의 근간이었던 봉건제도와 교회제도에 대한 도전의식이 성장하였다는 것이다. 또 이전에는 당연시하던 것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당국이 민중들의 의견과 열망에 부응해야한다고 요구하기에 이른 것이다. 농민들은 삼부회를 이용하여 자신들의 존립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자신이 직접 참여하겠다는 뜻을 국왕에게 전한 것이다. Ro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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