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현진건의 `빈처`에 대한 이해와 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진건의 생애(玄鎭健,1900- 1943)
2. 현진건의 문학적 특징
3. 현진건의 <빈처>의 줄거리-----(1)
4. 작품의 이해와 감상
5. 작품 감상 후 느낀점
본문내용

1. 현진건의 생애(玄鎭健,1900- 1943)
대구 출생. 호는 빙허(憑虛). 1918년 일본 동경 성성중학(成城中學) 중퇴. 1918년 중국 상해의 호강대학 독일어 전문부 입학했다가 그 이듬해 귀국. <조선일보>, <동아일보> 등에 관계함. 특히 <동아일보> 재직시에는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우승 선수 손기정의 일장기 말살 사건에 연루되어 1 년간 복역함. 이 사건 이후 서울 자하문 밖에서 양계를 하다가 실패하고, 폭음으로 얻은 장결핵으로 사망했다. 처녀작은 1920년 <개벽> 12월호에 발표된 <희생화>이고 주요 대표작으로는 <빈처>(1921), <술 권하는 사회>(1921), <타락자>(1922) <할머니의 죽음>(1923), <운수좋은 날>(1924), <B사감과 러브레터>(1924), <불>(1925), <사립정신병원장>(1926), <고향>(1922) 등과 함께 장편 <무영탑>(1938), <적도>(1939) 등이 있다.
그는 김동인, 염상섭과 함께 우리나라 근대 단편 소설의 모형을 확립한 작가라는 평가를 받으며, 사실주의 문학의 개척자이다. 전기의 작품 세계는 1920년대 우리나라 사회와 기본적 사회 단위인 가정 속에서 인간 관계를 다루면서 강한 현실 인식을 사실주의 기법으로 표현했고, 그 때의 제재는 주로 모순과 사회 부조리에 밀착했었다. 그리고 1930년대 후기에 와서는 그 이전 단편에서 보였던 강한 현실 인식에서 탈피하여 역사에 대한 관심으로 전환되었다.


2. 현진건의 문학적 특징
흔히 현진건의 문학적 특성을 사실주의적 경향, 단편소설의 기틀 확립, 서사적 자아인 '나'란 일인칭의 자기 고백적 형식 및 반어적 대립구조 등으로 규정한다. 즉 그 스스로도'시간과 정소를 떠나서는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조선 문학인 다음에야 조선의 땅을 든든히 디디고 서야 할 줄 안다'고 밝히고 있듯이 현실 재현에 대한 정직한 솔직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단순히 사진사적인 수법상으로서의 것만은 아니다. 1920년대의 사회적 현실의 음영을 '조선의 얼굴'이란 총체성으로 귀납해 놓고 있어서 리얼리스트로서의 면모를 잘 드러내고 있다. 한편 비교적 근대적 형태의 단편소설은 한국문학의 경우 1920년대에 와서야 그 본격적인 면모를 지니게 되는데, 특히 현진건은 간결성, 일관성, 통일성 등으로 단편적인 생의 단면을 효과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소설][소설][현대소설 특징][작가][이데올로기][사실주의][반공문학][신소설]현대소설의 특징, 현대소설의 작가, 현대소설과 이데올로기, 현대소설과 사실주의, 현대소설과 반공문학, 현대소설과 신소설 분석
  • 문학Ⅲ. 현대소설의 작가1. 비판적 사실주의 소설작가1) 현진건현진건의 창작활동에서 가장 눈부신 시기는 1920년대 이다. 이 시기 그는 비판적 사실주의를 소설 창작에 구현함으로써 문학의 시대적 과제에 훌륭한 해답을 주었다.소설 《빈처》와 《술 권하는 사회》는 1920년대 초두에 나온 비판적 사실주의 작품인 것으로 하여 소설사적의의를 가진다.소설 《빈처》에서 작가는 생활의 곤경에서 모대기는 양심적인 인텔리의 가정생활에 대한 진실

  • [한국현대소설사] 1920년대 소설사와 현진건론
  • 에 비해 크게 달라지고 전문 문학인의 등장으로 문학적 기반이 확립되었다. 그렇지만 일제의 문화 정책의 이면에는 민족운동의 분열을 유도하려는 기만성이 숨어있었고, 실제로 많은 지식인들이 일제와 타협하였다. 참으로 통탄하지 않을 수 없는 일이다. 2. 근대소설의 정착과 인식 지평의 분화기 소설은 인간의 삶에 대해 알고 싶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발생된 문화양식의 하나이므로 작가는 소설을 통해 세계에 대한 자신의 인식 방식을 드러낸

  • [현대문학] 한국문학내의 시대별 폭력성과 관계성
  • 문학을 시대별로 구분하여 그 시대별로 폭력이 문학에 어떻게 반영되는가와 시대별 대표적 문학(소설, 시등)을 예로 들어 문학이 폭력이라는 관점에서 과연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먼저 범위를 일제강점기부터 현재까지로 정하였는데 이는 폭력에 연관지어진 문학들이 조선 시대 이전의 문학들이 현재의 국어와는 차이가 많아 쉽게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발표의 주제를 ‘한국문학과 폭력의 관계성에 대한 쉬운(!)

  • [현대문학사] 1920년대 사실주의 작가와 작품
  • 에 사회주의를 가미해서 리얼리즘을 발전시켜나감. 사회적 현실, 역사적 현실에 대한 소재를 벗어나면 안 된다.(1933~1940) 등으로 변모하면서 전개되어 왔다. 장사선,『한국의 리얼리즘 문학론』(서울, 새문사, 1992), 199~200쪽2. 代表的 作家와 作品한국의 사실주의는 주관성을 배제하고 묘사의 과잉을 보여주는 염상섭의 후기(1925년 이후)소설, 현진건전영택의 소설 등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한국의 초기 사실주의는 이광수의 계몽적이상적 소설을 비판

  • 현진건의 작품세계-고향, 운수 좋은날
  • 에는 말뜻의 속과 겉이 반대가 되는 말의 아이러니와 상황이 상반되는 상황의 아이러니가 있다. 운수 좋은 날은 상황의 아이러니이다. 현진건 문학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한국 문학에서도 단편 소설의 한 전형으로 꼽히며, 더욱이 주인공 김 첨지에 대한 반어적 묘사는 우리 문학의 하층민 수용이라는 점에서 매우 기릴 만한 성취로 평가되고 있다.작품 이해운수 좋은 날의 구성상 특징이 작품은 무엇보다 구성의 솜씨가 뛰어나다. 작품 속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