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시인 김수영 작품의 의의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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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김수영의 생애 (金洙暎 , 1921.11.27~1968.6.16)
2. 김수영의 문학세계
3. 김수영 작품의 이해와 감상
4. 김수영 작품의 의의와 평가
본문내용
1. 김수영의 생애 (金洙暎 , 1921.11.27~1968.6.16)

서울 관철동 출생. 선린상고 졸업 후 일본에 건너가 동경 상대 전문부에서 수학하였다. 1958년 제1회 한국시인협회상을 수상하였고, 1968년 불의의 교통사고로 타계하였다. 1945년 『예술부락』에 시「묘정(廟庭)의 노래」를 발표하여 등단, 1948년 김경린 박인환 등과 함께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을 간행하여 모더니스트로 출발했다. 초기에는 모더니스트의 일반적 경향인 현대 문명과 도시 생활을 비판적으로 노래했다. 그러나 1959년 시집 『달나라의 장난』을 냄으로써 문학에 있어 안이한 서정성의 배격과 사회 정의를 위한 시의 현실 참여를 부르짖었다. 모더니스트들이 지닌 관념적 생경성에서 벗어나 격변하는 시대 속에서 겪어야 했던 지적 방황과 번민을 풍자적이며, 지적인 언어로 시화하였다. 타계하기 직전에 쓴「풀」은 1970년대 민중시의 길을 열어 놓은 대표작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2. 김수영의 문학세계

김수영의 시적 주제는 자유이다. 그것은 그의 초기 시편에서부터 그가 죽기 직전에 발표한 시들에 이르기까지 그의 끈질긴 탐구의 대상을 이룬다. 그러나 엘뤼아르처럼 자유를 그것 자체로 노래하지 않는다. 그는 자유를 시적 이상으로 생각하고, 그것의 실현을 불가능하게 하는 여건들에 대해 노래 한다. 그의 시가 노래한다라고 쓰는 것은 옳지 않다.그는 절규한다. 자유는 그의 시에서 세 번의 변모를 감수한다.
그가 그의 첫 작품을 발표한 1946년에서부터 4.19가 일어난 1960년에 이르기까지 자유는 설움, 비애라는 소시민적 감정을 통해 역설적으로 표현된다. 1960년에서 61년에 이르는 사이, 그것은 사랑과 혁명으로 설명되며, 그 이후의 시작 활동에서는, 그것이 불가능케 하는 적에 대한 증오와, 그 적을 그대로 수락할 수밖에 없는 자신에 대한 연민, 탄식으로 설명된다.
그의 시작의 출발에 있어서, 그는 그가 초기시에서 두드러지게 보여준 자유의 시적, 정치적 이상을 그렇게 날카롭게 드러내고 있지는 않다.그의 최초의 작품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그 자신 그것에 대해 내내 심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묘정의 노래>에서는 조지훈류이 회고 취미가 오히려 압도적이다. 그러나 그의 두 번째 작품에서부터 그는 <묘정의 노래(1945)>에서 기대되었던 복고주의와는 완전히 결별한다. 그의 두 번째 작품인 <공자의 생활난(1945)>은 복고주의보다도 명확하게 대상을 관찰하고 파악하고 이해하겠다는 의지를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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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rohj***
    (2016.05.09 09: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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