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양명학의 전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본론
1. 양명학의 형성

2. 양명학의 원리

3. 양명학의 전래

결론

본문내용
들어가며
17C에 들어서며 변화를 거부하는 양반층이 기득권 유지의 방편으로 선택했던 성리학은 현실문제 해결의 능력을 완전히 상실한 상태로 역사의 발전에 역행할 뿐이었다. 따라서 성리학에 대한 비판이 대두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는데 17C 후반의 윤후와 박세당은 일찍이 성리학에 대한 비판을 제기했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성리학에 대한 반발은 단순히 성리학을 비판하는 단계에서 벗어나 대안을 모색하는 단계로 이어졌는데, 곧 성리학이 아닌 다른 학문을 사회를 이끌어 갈 새로운 이념으로 탐색하게 된 것이다. 이 때 성리학의 대안으로 등장한 새로운 유학 경향이 바로 양명학이었다.

본론
1. 양명학의 형성
주자학은 그 체계가 완비되어 있어 원나라 때부터 수양과 실천을 위주로 할 뿐 이론적인 독창성이 없었다. 그러나 명나라 초기 진헌장(陳獻章)은 독서에 의한 자기수련방법에 대하여 의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독서를 버리고 정좌(靜坐)를 통하여 사색한 끝에 '곳을 따라서 천리를 체인(體認)하는 방법'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의 문인 임광(林光)은 진헌장에 대해서 "선생께서 교육할 시초에 반드시 정좌케 하여 그 착한 실마리를 기르게 했다. 일찍이 말하기를, '
참고문헌
한국의 양명학 , 유명종, 동화출판공사, 1983
조선후기 양명학의 수용과 전개 〈한국사학술회의 발표문>, 지두환, 국사편찬위원회,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국사 레포트
  • 한국사 왜곡일제에게 나라를 빼앗긴 후 우리 민족은 일제의 가혹한 식민 통치하에서 이루 말할 수 없는 수난을 겪었으며, 민족의 생존까지도 위협당하였다.일제는 우민화 교육과 동화 정책을 통하여 이른바 한국인의 황국 신민화를 꾀하였고, 1930년대 후반 이후에는 우리 민족의 문화와 전통을 말살시키려는 민족 말살 정책을 강행하면서 우리말과 우리 역사 교육을 일체 금지하였다. 이에 일부의 지도층 인사들은 민족적 양심을 저버리고 일제의 강

  • [주자학][성리학]주자학(성리학)의 특징,심성론,전래, 주자학(성리학)의 흐름,심화, 주자학(성리학)과 주자성리학,한계 분석
  • , 조선전기의 성리학, 한국사 8, 한길사, 1994문철영, 주자 성리학의 수용과 특징, 한국사 21 :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국사편찬위원회, 1996변동명, 고려후기 성리학 수용 연구, 일조각, 1995성교진 저, 송대 신유학과 한국성리사상, 이문출판사, 1995유초하, 관학파조선 성리학의 이론적 정초, 조선유학의 학파들, 한국사상사연구회, 예문서원, 1996오이환, 이원명 - 고려시대 성리학 수용 연구, 오늘의 동양사상 제1호(창간호), 예문동양사상연구원, 1998

  • [실학사상][실학자]실학사상의 의의,경향, 실학사상의 시대적상황,주요내용, 실학사상의 실학자, 실학사상의 연구분야 분석
  • 한국사를 학교의 교육과정 속에 넣고 있다. 이는 중화사대주의적인 세계관으로부터의 탈피라 할 수 있다. 4. 그 밖의 실학자 - 이이 율곡은 철학이나 정치뿐만 아니라 교육에 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교육의 이론뿐 아니라 스스로 스승의 입장에서 교육을 실천한 교육자이기도 하다. 율곡은 교육의 목표를 道에 두었다. 율곡에 의하면 도라는 것은 아득히 깊고 먼 데 있는 것이 아니고 다만 일용 사이에 있다. 부모에게 효도

  • [조선시대 사회] 천주교의 수용과 발전
  • 모순을 깨우쳐 주고 한글보급에 의한 서민층의 문화적 계몽 등으로 근대화를 촉진 시키는 기능을 수행했던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사 35 - 조선후기의 문화, 국사편찬위원회, 탐구당, 2003한국 초기 교회에 관한 교황청 자료 모음집 - 초기 순교자 시복 자료집 1, 윤민구 옮김, 가톨릭 출판사, 2000한국 천주교회의 기원, 윤민구, 국학자료원, 2002한국천주교주교회의 홈페이지, http://www.cbck.or.kr/한국천주교회사, 달레 http://blog.naver.com/kbriel에서 인용

  • [조선시대, 조선] 조선시대(조선)의 공예, 조선시대(조선)의 회화, 조선시대(조선)의 성리학, 조선시대(조선)의 양명학, 조선시대(조선)의 농민통제, 조선시대(조선)의 신분제도에 관한 분석
  • 편입시키기도 하였다. 조선 후기에 이르러 노비제가 와해되면서야 양인천인의 구분이 의미를 잃게 되었다. 참고문헌김항수, 조선전기의 성리학, 한국사 3, 한길사, 1994이여성, 조선미술사 개요, 한국문화사, 1999 유종열, 박재삼 역, 조선과 예술, 범우사, 1989조선초기의 문화, 국사편찬위원회, 1995한국사연구회, 한국사연구입문, 지식산업사, 1987한우근, 중앙집권체제의 특성, 한국사 10, 국사편찬위원회, 1970홍희유, 조선상업사, 백산자료원, 198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