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학생들의 일상생활과 의식에 관한 조사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30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1.문제제기
2.선행연구에 대한 분석
3.조사방법 및 자료
Ⅱ. 부산대학교 학생들의 일상생활
1.소비생활의 측면
2.학구적 활동과 관련된 일상생활
Ⅲ. 부산대학생들의 부산대학교 교육환경에 대한 평가
Ⅳ. 부산대학생들의 학생운동에 대한 인식
Ⅴ. 부산대학생들의 정치의식
1.17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된 정치의식
2.참여정부에 대한 부산대학생들의 평가
Ⅵ. 나오며
- 본문내용
-
1. 문제제기
우리 사회에서 대학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가? 대학은 여전히 사회진보의 최전선에 서 있는가?
대학은 더 이상 학문의 장이 아닌 사실상 취업을 위한 하나의 관문에 지나지 않는다. 이제 대학은 학문의 발전을 중시하기보다는 학생 끌어 모으기를 통한 부의 축적과 대학 조직 유지에만 급급해 하고 있고, 나날이 향상되어가는 기술과 과학의 발전, 사회의 변동에 비해 교육의 질은 떨어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비판의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부산대학교 역시 새로운 발전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 이러한 발전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대학 구조 자체를 개선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되겠지만 대학 발전의 원동력의 핵심은 그 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있다. 부산대학은 2000학년도부터 환태평양 영어와 환태평양 컴퓨터라는 과목을 신설하여 학생들에게 고등학교의 연장선상이라고 밖에 볼 수 없는 주입식교육을 강요하였다. 이러한 학교 측의 일방적인 시도는 많은 학생들의 반발을 살 수 밖에 없었고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였다. 학교 당국은 2005학년도부터 새로운 방식을 도입하겠다고 한다. 여기서 미루어 알 수 있듯 학생들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어떠한 개선도 이루어 질 수 없고, 어떠한 발전도 이루어 질 수 없다. 대학이 스스로의 발전을 위해 내세우는 여러 가지 방안들은 재학생들의 현실을 이해하고 그에 맞추어 나갈 때 의미를 가진다. 학생들의 일상생활과 인식구조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이해가 바탕이 된 방안들이 제시될 때 대학의 진정한 발전이 이루어 질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중단, 학교폭력 문제에 대해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여성가족부와 교육부의 연계방안으로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과제는 평등과 차별을 토대로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평등과 차별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등과 차별이 사회현실 혹은 실천현장(신문기사, 실제 경험 등)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설명하고 사회복지사가 경험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논하고, 과제 후 느낀점, 알게 된 점을 결론으로 정리한다
- 치매에 대한 문제 및 해결방안에 대하여 작성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가족간의 이상적인 언어적 상호작용 방법이나 언어적 환경구성에 관한 사례, 기사, 책을 읽은 경험을 기술하시고(예비) 부모 및 교사로서 실천
- 자신이 현재 서비스를 받고 있는 사회복지정책에 대하여 분석하시오
- 가족사정시 가족을 체계로 이해하며 평가할 수 있는 몇가지 개념을 정리하고 그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의 가족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분석하시오(예 가족항상성, 의사소통 방식, 가족규칙, 가족신화, 가족의례, 격리와 밀착, 부모화 중에서 선택)
- 미국의 인권 개념 및 특성(미국 이민 역사 미국 이민 정책 미국 이민사례)
- [아동언어발달] 영유아의 언어발달단계(아동의 언어습득과정)
- [환경사회학] 새만금 간척사업을 둘러싼 담론 분석 - 신문사별 사설 중심으로
- 우리나라 아동의 권리 중 가장 시급히 실현되어야 할 영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