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러시아 정교회의 내용 및 특징과 전망 조사분석(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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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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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와 러시아 정교회에 대해서
1. 정교회란 무엇인가?
2. 정교회 지역과 민족역사
3. 러시아 정교회 신앙과 애국심
4. 러시아 정교회와 타종교
5. 러시아 정교회와 공산주의 정권 탄생
6. 현제 러시아 정교회의 영향력
7.우리나라 종교의 영향력과 러시아와의 차이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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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으로 정교회의 배타성을 보여주는 예들이 있다.
첫째는 콘스탄티노플 대주교였던 시릴 루카리스(Cyril Lucaris;1572-1638)를 살해한 사건이다. 그는 정교회 신부이지만, 칼빈의 기독교 강요의 영향을 많이 받아 '신앙 고백'(confession of faith;1629)하였는데, 성경의 권위를 전통 위에 두고 정교회의 모든 가르침들을 성경에 근거하여 재구성 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정교회는 이러한 그의 의지를 꺽어 버리기 위하여 결국 음모를 꾸며 암살해 버렸다.그리고 1672년 예루살렘에서 모인 정교회 대회에 루카리스를 '칼빈주의적 이단'으로 정죄함으로써 개혁교회와의 벽을 두텁게 만들었다.
두번째는 루터교도들과의 만남 사건이다. 정교회와 루터교는 역사적으로 3번의 주요한 접촉의 기회를 가졌는데, 첫째는 1555-1607년 콘스탄티노플 총대주교 JOASAPH 2세가 1558년 부제 DMETRIOS MYSOS를 독일 비턴베르크에 보냈다. 두 번쨰는 1620년 MICHAEL ROMANOV왕이 자기 딸을 네델란드 루터교 왕자와 결혼시키려고 하는 과정에서, 양쪽 성직자들이 서로 만났다.
세번째는 1836년 정교회가 회람문서를 통하여 루터, 칼빈, 쯔빙글리,등을 비방하고 개신교도들이 정교도들을 개종시키는 것을 비난하였다. 결국 루터교도와 정교회와의 만남은 실패로 끝났으며, 서로간의 미움만 증폭시켜 놓았다.
17세기 시릴 루카리스의 경우와 비슷한 일이 1970년대에 이집트 정교회에서 발생한 일을 언급할 수가 있다. 이집트 전 국민의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정교회가 최근 1970년대에 성경공부와 영적인 생활에 있어서 괄목할만한 발전을 보여왔는데, 그것은 곱틱(Coptic)정교회 교단의 대주교인 교황 슈노다 3세(Pope Shenouda lll)가 매주 금요일 밤에 4000명 내지 6000여명의 신자를 모아서 성경을 강론하고,신자들의 질문에 대답하는 적극적인 자세에서 이런 부흥운동이 생겨난 것이었다.이 운동은 자카리아 보트로스 정교회 신부(Zacharia Botros)에 의하여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되었지만,1978년 5월 중순에 교단에서는 停職처분을 내렸으며, 설교금지 처분을 내렸다.
네번쨰로 1990년 9월 9일 모스크바에서 살해당한 러시아 정교회 사제 알렉산드르 멘니의 경우를 들 수가 있다. 그는 성경에 기초한 정력적인 설교가요 저술자였다. 그는 모두 90여편의 기독교 저작물을 남겼는데,30여 편 만이 러시아에서 출판되고 나머지는 모두 외국에서 출판되었다.그는 성경에 기초하여 알기 쉬운 말로 기독교 신앙과 생활에 대한 안내 책자들을 발행하였으며, 신약성서 입문,1000개의 사진을 곁들인 2000페이지 분량의 성경사전, 그리고 강해설교집들을 출판하였다.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 평범한 정교회 신자들에게 대폭적인 지지와 찬사를 얻었지만, 러시아 정교회 지도자들은 정교회 전승을 위태롭게 하는 행위로 간주 협박과 회유공작을 벌였으나, 끝내 거절하자 살해하고 말았다. 러시아에서 일어나는 주요인사 살해 사건들이 다 그러하듯이 알렉산드르 멘니가 살해당한 경위가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이는 정교회 고위층이 관계된 것임은 모스크바에서 공공연한 비밀이라고 한다..
5. 러시아 정교회와 공산주의 정권 탄생
1917년 900년의 정교회 신앙의 전통을 지닌 러시아에서 공산주의 볼세비키 혁명이 일어났다. 어떻게 그것이 가능했는가? 우리는 이 역사적 사건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볼세비키 혁명이 일어날 때, 러시아 국민의 80% 이상이 정교회 신자였다고 한다. 유아 세례를 받았다고 한다. 그런 나라에서 하나님이 없다고 주장하는 무신론 공산주의 혁명이 성공할 수 있었단 말인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얻기 위해서는 볼세비키 혁명 직전의 19세기 러시아 사회 경제 사정과 정교회의 반응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한마디로 러시아 정교회는 빛과 소금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였다. 결과 길가에 버리워져 사람들의 발에 밟히우게 된 것이다. 성경 말씀 그대로 이루어진 것이다(마 5:13).
1798년 프랑스 대혁명 이후 유럽에서는 근대시민사회가 만들어지고, 평민들의 권리가 많이 향상되었다. 그러나 러시아는 중세시대 농노제도를 그대로 고집하며, 농민들과 가난한 백성들을 노예처럼 부려 먹었다. 볼세비키 혁명 이전의 대다수 러시아 농민들의 의, 식, 주는 가축들의 수준과 별 다를 바가 없었다. 이런 와중에서도 러시아 귀족들은 엄청난 토지와 부를 가지고 향락을 일삼았고, 정교회도 여기에 일조하였다.
이때 유럽의 자유주의 물결에 영향을 받은 러시아 지성인들과 문학가들이 정치, 사회, 제도 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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